연간 480만명 수요증가·이동시간 62만시간 단축 기대…운행정보 28일부터 전철역서 확인

7월부터 수도권 광역급행열차가 확대 운행된다. /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공감신문] 오는 7월부터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열차가 확대된다. 이로써 수도권 직장인들의 출퇴근 부담이 한결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오는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되고 있는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이상 수도권 전철 1호선)과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급행전철은 수요가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 집중 투입된다. 출근시간은 오전 7~9시, 퇴근시간은 오후 6~8시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간 480만명(일평균 1만3000명)의 수요증가와 더불어 62만시간의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선별로는 경인선(용산~동인천)의 경우, 현재 낮 시간대에만 18회 운행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추가할 예정이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가운데 9개역에만 정차해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노선별 급행화 방법 및 운행횟수 변경사항 [국토교통부]

분당선(수원~왕십리)의 경우,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을 출퇴근 시간에 2회 추가 운행한다. 분당선 급행전철은 수원~죽전 구간 13개역 중에서 5개역에만 정차해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을 2회 추가하고, 낮 시간대(오전 9시~오후 6시)에 서울역에서 일산까지 운행되고 있는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씩)를 문산역까지 연장해 운행한다.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기존 4회에서 16회로 늘어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이와 함께 일반열차도 기존 36회에서 2회 더 추가돼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원선(동두천~광운대)에선 광운대역~동두천역 구간의 낮시간대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경원선 급행전철의 이동시간은 일반열차보다 12분 더 짧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의 경우,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에는 급행전철을 2회 추가해 급행운행이 10회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이때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은 일반열차에 비해 22분 단축된다. 

국토부는 정차횟수 축소에 따른 일부 역의 이용객이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열차 운행시간을 조정한다. /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국토부는 급행전철 확대로 인해 정차횟수가 줄어드는 일부 역의 이용객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열차 운행시간을 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급행열차를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철도공사와 함께 역 시설 개선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급행확대가 국민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7월1일부터 운행시간에 많은 변동이 생기는 만큼 시간대를 꼭 확인하고 이용해달라”고 당부의 뜻을 전했다. 

급행확대에 따라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오는 28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철도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안내될 예정이다. 또 다음달 1일부터는 네이버와 다음, 지하철노선 애플리케이션 등 주요 교통정보 플랫폼에서도 변경된 운행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