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주민들과 사전 협의 없는 ‘밀어붙이기식’ 작업으로 사태 키워

[공감신문] 전국에서 수거된 수만 장의 라돈 매트리스가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갈 곳을 잃었다. 대진침대의 사전 협의 없는 밀어붙이기식 작업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현재 당진 동부항만에는 1만6000여장의 매트리스가 쌓여있다.

27일 현재 당진 동부항만에는 1만6000여장의 매트리스가 쌓여있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침대는 전국에서 리콜된 4만8000여장의 라돈 매트리스를 충담 당진시 송악읍 고철야적장에 야적하기로 합의했다. 지역주민들과는 아무런 사전 협의가 없었다.

사실이 뒤늦게 전해지자 당진 주민들은 지난 17일 고철야적장 입구를 봉쇄했다. 26일까지 해당 매트리스를 다른 곳으로 치우지 않으면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대진침대와 원자력안진위원회, 당진시 등은 지난 24일 당진항에 반입된 매트리스를 대진침대 천안 본사로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라돈 매트리스의 당진 동부항만 유입이 막히자 전국에서 수거된 일부 물량은 천안 본사에서 해체작업이 진행됐다.

직산읍 판정리 주민 20여명은 지난 25일부터 대진침대 본사 앞에서 매트리스 반입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천안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전국에서 리콜받은 물품을 천안 본사로 가져와 해체작업을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지만, 당진에서 야적된 물량까지 이곳으로 옮겨와 해체작업을 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직산읍 판정리 주민 20여명은 지난 25일부터 대진침대 본사 앞에서 매트리스 반입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

주민들은 “당진 야적장의 매트리스 유입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 기존에 이곳으로 들어온 2만여장의 매트리스까지 모두 다른 곳으로 가져가라”고 촉구했다. 공장 내 해체작업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주민들의 반발로 당초 26일까지 이뤄지기로 했던 매트리스 유입과 공장 내 해체작업은 전면 중단된 상태다.

이철하 판정리 이장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야적된 매트리스에서는 방사선 유출로 인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하지만, 사전에 양해도 없이 전국의 모든 라돈 매트리스를 이곳에서 해체하는 것은 주민 건강상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본사 인근 주민들은 요구 조건이 수용될 때까지 집단행동을 계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사태가 장기화된 원인에는 대진침대의 오판이 한몫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3만5000여장의 매트리스가 당진과 천안에 방치돼 있는 가운데 사태는 장기화할 전망이다.

당진시와 천안시 주민 모두 매트리스 반입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지자체들도 부정적인 속내를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해체 작업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섣불리 매트리스 유입을 강행할 경우 지역 간 갈등이 격화할 조짐이다.

사태가 장기화된 원인에는 대진침대의 오판이 한몫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당초 대진침대는 일시에 많은 인원을 투입, 해체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목적으로 당진항을 선택했다. 이 같은 작업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했으나 대진침대는 주민 설득 작업 없이 회사의 편의에 따른 계산만 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천안으로 발길을 돌렸지만 이번에도 일방통행식으로 일을 처리하다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원안위는 매트리스 적재장 주변의 방사선량이 자연방사선 배경준위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들어온 매트리스 수거 요청은 총 9만2000여건이다. 이 가운데 지난 16~17일 우정사업본부를 통해 3만8484개의 라돈 검출 매트리스가 수거됐다.

중복신청 2만9000개, 정부누락 6000개, 모나자이트 미함유 모델 9000개를 제외한 4만8000여개의 매트리스가 수거 대상이다.

이를 모두 더하면 아직도 1만여장의 라돈 검출 매트리스가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원안위는 매트리스 적재장 주변의 방사선량이 자연방사선 배경준위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야적 매트리스에 비닐을 씌우면 외부로 라돈 방출이 99% 이상 차단된다”며 “이렇게 가는 곳마다 주민들이 반발하면 어디에서 해체작업을 해야 하느냐”고 고충을 토로했다.

정부는 대진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지역 주민들과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