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장시간 노동 일상화된 드라마·예능 대책 요원...급히 인력 추가투입

[공감신문]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뚜렷한 대책 없이 ‘주 68시간 근무제’에 돌입한 방송사들이 크게 동요하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뚜렷한 대책 없이 ‘주 68시간 근무제’에 돌입한 방송사들이 크게 동요하고 있다.

방송사들은 이달 1일부터 시작된 유예기간을 이용해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지난 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은 근무시간을 주당 최장 52시간으로 줄여야 한다. 방송사는 내년 7월부터 적용을 받고 그때까지는 주당 최장 68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노동시간 특례 업종에서 방송업이 제외된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지상파 중 노사 합의를 이룬 방송사는 단 한 곳도 없다.

방송사들은 각 부서에 자체적인 노동시간 단축을 맡겼다. 초장시간 노동이 일상화된 드라마나 예능을 중심으로 은밀한 초과근무가 횡행할 우려가 큰 상황이다.

KBS는 장기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비한다는 목표 아래 별도의 TF 연구반을 구성해 반사전제작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드라마의 경우 장기적으로 ‘반(半)사전제작’ 시스템이 정착될 가능성이 크다. 대본이 나와야만 촬영이 시작될 수 있는 장르 특성 탓이다.

정성효 KBS 드라마센터장은 8일 “주 68시간 도입을 위해 시뮬레이션을 해왔는데, 이제 ‘쪽대본’은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체감했다”며 “그리고 ‘밤샘 촬영’을 과거에는 예사로 생각했는데 이 역시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답은 대본이 빨리 나오는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현장 위주로 접근해왔다면 앞으로는 프로듀싱,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KBS는 장기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비한다는 목표 아래 별도의 TF 연구반을 구성해 반사전제작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MBC는 현장 스태프에게 휴식 시간을 보장하고 하반기 방송하는 드라마 촬영 일정을 앞당기는 등의 세부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고심에 빠진 것은 다른 지상파 방송사들도 마찬가지다. MBC와 SBS 모두 별다른 묘수를 마련하지 못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스태프에게 휴식 시간을 보장하고 하반기 방송하는 드라마 촬영 일정을 앞당기는 등의 세부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최원석 MBC 드라마본부장은 “하반기 들어가는 드라마들은 대본을 가능한 한 빨리 뽑아내고, 촬영도 빨리 나가서 방송에 쫓기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노조와도 세부 안을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상파 3사가 평일 미니시리즈 방송시간을 60분으로 통일한 것은 주 68시간 근무 지침을 준수하기 위한 방편 중 하나로 분석된다.

KBS는 근무 시간이 주 68시간을 초과하면 알람이 울리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주단위 연장근무 현황을 확인해 한 주의 연장근무 시간이 12시에 도달하면 ‘연장 잔여’ 항목이 빨간색으로 바뀌는 알람 기능이 작동한다. 알람이 울리면 휴가를 쓰도록 조치한다.

KBS 관계자는 “아직 도입 초기지만 드라마 제작을 제외하면 의외로 근무시간 조절이 가능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KBS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주라도 68시간을 초과해 근무한 인원은 전체의 5.4%인 249명에 불과했다.

드라마 사업부의 초과율이 15%로 높았으며, 예능이 속한 제작본부는 6%였다.

SBS는 드라마와 예능 등 프로그램 장르를 불문하고 매일 제작진 회의를 열어 상황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예능계에서는 장기적으로 인력을 늘리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예능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지상파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 CJ ENM는 막다른 길에 몰린 상태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방송 관계자는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까지 모두 ‘B팀’을 돌리는 등 현장 투입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SBS는 드라마와 예능 등 프로그램 장르를 불문하고 매일 제작진 회의를 열어 상황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SBS 관계자는 “드라마, 예능뿐만 아니라 시의성 있는 취재를 해야 하는 ‘그것이 알고 싶다’ 등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68시간 근무를 맞추기가 정말 빠듯하다”면서도 “주68시간을 지키고자 하는 경영진의 의지가 확고하기 때문에 정책에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가에서 “68시간도 이런데 장기적으로 52시간은 어떻겠느냐”는 아우성이 터져 나오고 있어 제도 정착에 큰 잡음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