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종전선언 두고 합의점 도출 실패...靑 “유리한 협상 고지 위한 샅바 싸움일 뿐”

[공감신문] 북미가 종전선언을 두고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극복 가능한 이견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북미가 종전선언을 두고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극복 가능한 이견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종전선언은 문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제안한 문제로, 결국은 시기와 방식의 문제일 텐데 그 종전선언을 비롯해 모든 문제가 서로 합의를 해나가기 위한 과정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종전선언 등을 놓고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지만 그 견해 차이가 극복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지난 5월 27일 열린 ‘5.26 남북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3자 종전선언에 대한 의지를 공식화하기도 했다.

이후 남북미 3국이 실무선에서 종전선언의 시기와 방법 등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했으나, 그 과정에서 이견이 빚어졌다.

북미 양측은 최근 회담에서 오간 종전선언 문제를 놓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북미 양측은 최근 회담에서 오간 종전선언 문제를 놓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지난 6, 7일 이틀간 고위급 회담을 가졌으나 합의문을 만들지 못했다.

회담 후 폼페이오 장관은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미국은 비핵화 초기 조치를 먼저 진행한 뒤 일정 시점에 가서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북한은 “북미 사이의 신뢰조성을 위한 선차적 요소이자 전쟁상태를 종결 짓는 역사적 과제로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7월 27일)을 계기로 한 종전선언 발표를 요구했으나 미국이 조건과 구실을 대며 이를 미루려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북미 간 갈등이 격화하는 것이 아니냔 우려가 제기됐다.

김의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간 ‘촉진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알렸다.

김 대변인은 비핵화 해법 등에서 북미가 이견을 보인 것을 두고 나온 북미 대립 격화 우려에 확대 해석을 만류했다.

그는 “수면 위로 보이는 모습은 격한 반응으로 비칠 수 있으나, 본격 협상을 앞두고 유리한 협상 고지를 확보하려는 샅바싸움으로 본다”고 해석했다.

이어 “이틀간 회담이 9시간 진행됐는데 양측이 원하는 바를 툭 터놓고 개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안다”며 “어느 쪽도 샅바를 풀어버리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간 ‘촉진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 미국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고 있다.

북미 간 견해차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또 한 번 중재자 역할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