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조례에 따라 행사 심의...당일 경찰인력 배치할 것”

지난해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제18회 퀴어문화축제

[공감신문] 청와대는 13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제19회 서울광장 퀴어문화축제’ 반대 국민청원에 ‘청와대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고 답변했다.

이날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은 ‘LIVE 11:50 청와대입니다’에서 “서울광장 사용 여부는 청와대가 관여할 수 없다”며 “서울광장은 서울시가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심의 후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비서관은 “서울광장은 광화문 광장과 달리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라며 “행사일 90일 이전에 신청한 후 서울시가 자체 조례에 따라 심의 후 최종 결정을 내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퀴어행사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위원회 심의를 거쳤다”며 “위원회는 광장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고 서울시는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비서관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경찰인력을 배치할 것“이라며 ”청원인이 염려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13일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이 퀴어행사 반대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지난달 14일부터 ‘대구 동성로·서울 시청광장 퀴어행사 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청원은 13일 기준 21만8272명의 동의를 얻어 국민청원 답변요건을 충족했다.

청와대는 한 달 내 20만명 이상 동의한 국민청원에 대해서만 공식 입장을 내놓는다.

청원인은 “서울 시민 대부분이 퀴어라는 미명하에 벌어지는 변태 축재를 반대한다”며 “동성애자들을 인정하지 않는 게 아니라 우리가 쉬고 누려야 할 광장에서 그들의 혐오스러운 행사를 보는 것을 원치 않은 것”이라고 기재했다.

이어 “그곳은 모든 시민들의 공간이므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면 안 된다”며 “매년 참가자들은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부적절한 행위를 해왔다”고 비판했다.

퀴어행사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청원인에 의하면 행사 참가자들은 티팬티를 입고 상의를 걸치지 않는 등 노출이 심한 옷차림 착용, 성인용품 진열 판매, 남녀 성기 모양의 음식 판매, 잘린 손목이 그려진 자살엽서 판매, 음주 및 흡연행위를 자행했다.

퀴어축제를 바라보는 사회 일각의 시선도 곱지 않다. 보수 대학가단체인 트루스포럼은 이날 국회에서 퀴어 축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포럼은 “서울시는 보편타당한 성윤리를 해치는 외설적인 공연이 자행되는 퀴어행사를 적절히 규제하지 않았다”며 “시민 여론을 무시한 채 다시 시청광장을 내 준 서울시 결정을 규탄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