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판매제품 1129개 중 OEM제품 324개 퇴출 대상...“해외 OEM제품 대책 마련돼야”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

[공감신문]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이 내년부터 100% 국내 생산 제품만 취급하겠다고 밝히면서, 전체 제품 중 30%가 퇴출 위기에 처했다.

중기부와 공영홈쇼핑은 지난 1일 국내 제조 중소기업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메이드 인 코리아 시대’를 선언하며 이같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생산한 제품의 경우 앞으로 공용홈쇼핑에 입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상 퇴출 위기에 처한 해외 OEM 제품은 전체 판매제품의 30%에 달한다.

지난 1일 중소벤처기업부과 공영홈쇼핑은 국내 제조 중소기업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메이드 인 코리아 시대’를 선언하며 국내 생산 제품만 취급하겠다고 밝혔다.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받은 ‘판매상품 현상’을 분석한 결과, 올해 입점·판매 제품 1129개 중 해외 OEM제품은 324개(28.7%)로 집계됐다.

이는 기존 언론보도로 드러난 수치인 20%를 훌쩍 넘는다.

지난해 기준 1742개 판매제품 중 해외 OEM제품은 536개(30.7%)로 드러났다. 2015년 공영홈쇼핑 개국 이후 올해 7월까지 총 판매제품은 3672개로, 이 중 해외 OEM제품은 994개(27.0%)에 달한다.

즉, 공영홈쇼핑이 100% 국내 생산제품만 취급할 경우 전체 제품의 3분의 1이 사실상 퇴출되는 것이다.

공영홈쇼핑이 100% 국내 생산제품을 취급할 경우 전체 제품의 3분의 1이 사실상 퇴출된다.

김삼화 의원은 “공영홈쇼핑의 국내 생산제품 취급방침은 중소기업과 농어민에 대한 판로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공익실현 목적에 부합한다”며 “다만 당장 퇴출위기에 처한 OEM 납품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해당사자 간 공식적인 협의 없이 성급하게 결정한 점은 아쉽다”며 “공영홈쇼핑은 현재 검토 중인 해외 OEM 납품 기업의 국내 생산 전환 시 결제대금 선지급, 판매수수료 우대 등의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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