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테 총리 “용납될 수 없는 비극”… 수색 작업 계속 진행 중, 사망자·부상자 더 있을 것으로 보여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고속도로 교량붕괴가 발생한 제노바 지역에 12개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공감신문] 지난 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항구도시 제노바에 있는 모란디 다리의 일부 상판과 교각이 순식간에 무너지면서 차량 30여대가 추락했다. 이번 사고로 39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하자, 제노바 지역에는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15일 제노바에서 비상 내각 회의를 소집한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사고 원인과 관련된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라며 12개월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정의를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다. 모든 시민은 안전하게 여행할 권리가 있다. 이번 사고는 용납될 수 없는 비극이며 정부는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테 총리는 고속도로를 운영하는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유지보수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조사할 것임을 강조하며 엄격한 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붕괴된 교량은 밀라노와 프랑스 남부를 잇는 A10 고속도로로 이탈리아 북부에서 교통량이 많은 주도로다.

이탈리아 교통 당국은 모란디 다리 아래에 있는 인근 주민 모두 다른 지역으로 대피시켰다. 이는 다리 다른 부분이 추가로 무너질 가능성에 대비해서다. 

다닐로 토니넬리 교통부 장관은 “모란디 다리와 그 밑에 있는 주택들은 모두 다 새로 지어야 한다. 가능한 이른 시일에 재건설을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고로 15일까지 사망자는 39명을 집계됐다. 하지만 구조 당국은 콘크리트 잔해에 묻힌 사망자나 부상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색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사망자 중에는 8세, 12세, 13세 어린이 3명도 포함돼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또한 이날은 이탈리아 휴일인 성모승천대축일을 하루 앞두고 있어 휴가, 여행을 떠난 가족 여행객들이 많아 고속도로에 차들이 몰려있었다.

구조 당국은 콘크리트 잔해에 묻힌 사망자나 부상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색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아직 다리의 붕괴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하지만 주요 원인이 ‘관리 부실’로 지적되면서 책임자를 색출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다닐로 토니델리 교통장관은 한 국영방송에 출연해 사고 구간의 운영을 맡은 민영기업아우토스트라데 페르 리탈리아 경영진에 사퇴를 촉구했다. 또한 벌금 1억5000만 유로(한화 1938억원)를 부과할 것이며, 업체와 국가 간의 도로 관리 계약을 파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루이지 디 마이오 부총리 겸 노동산업부 장관은 페이스북 통해 “아우토스트라데 페르 리탈리아에 책임이 있다”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년 동안 우리는 정부보다 민간에 공공재 운영을 맡기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다리가 무너질 수 있다고 볼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는, 유럽에서 가장 큰 민간 위탁기업이 생겨났다”라고 한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사고 피해자들의 장례식 날짜를 국가 애도일로 지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