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회의, 이례적으로 휴일에 개최...회의 후 대책 발표 나올 가능성도 존재

당정청이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하게 모여 머리를 맞댄다.

[공감신문]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재난이라는 표현까지 나오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고용문제를 주제로 하는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용쇼크'와 '최악의 수준'으로 확인된 고용 관련 현안을 점검하고 장·단기 대책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당에서는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 다수가 참석한다. 정부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당정청 회의가 휴일에 열리는 것은 이례적이다. 여권이 그만큼 현재 고용위기를 심각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이번 회의 직후에는 고용과 관련한 긴급 대책이 나올 가능성도 존재한다. 

지난 7월 고용상황은 금융위기에 버금가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7월 고용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8만3000명으로 작년 7월보다 5000명 증가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한 지난달 취업자 수 증가 폭은 한국 경제가 금융위기의 영향권에 있던 2010년 1월 마이너스 1만 명을 기록한 후 8년 6개월 만에 가장 적었다.

취업자 증가는 올해 2월 10만4000명, 3월 11만2000명, 4월 12만3000명, 5월 7만2000명, 6월 10만6000명이었다.

작년에 취업자가 월평균 31만6000명 증가한 것과는 극명하게 대비된다. 또한, 최근 고용 상황이 금융위기 직후와 버금가는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 / 박진종 기자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은 “이제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재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눈과 귀를 닫고, 경제교과서에도 없고 검증되지도 않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현 정부의 경제참모와 경제팀이 이제 책임질 차례다. 초유의 재앙적 고용상황이 잘못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인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도 높은 구조개혁(노동‧교육‧공공‧금융 등)과 과감한 규제혁파, 서비스산업 발전을 통해 경제체질을 강화하면서 잠재성장력을 높여, 기업의 기를 살리고 일자리도 늘려야 한다. 지금이라도 참담한 경제 실상에 대해 제대로 눈을 뜨고 올바른 길로 나서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