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억원·2017년 405억원·올해 713억원 달해...“정부차원 블록체인 전문가 필요”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

[공감신문]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피해 금액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범인 검거는 오리무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병)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발생한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은 총 7건, 피해액은 1121억원에 달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에 따른 피해는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2016년 1건(피해금액 3억원)에 불과했던 해킹 부정인출은 2017년 4건(405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에는 단 2건의 해킹사고에 713억원이 부정인출됐다.

최근 3년간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해킹이 7건 발생하고 피해액은 112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pxhere CC0 public domain

경찰은 이같은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전 지방청까지 사이버테러수사팀을 구성해 사건수사 및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실적은 미미하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가상통화 개인지갑이 해킹당한 사건은 총 158건이 발생했다. 이 중 올해 발생한 사건이 91건에 달한다. 이 중 경찰이 수사에 성공한 사고는 단 6건에 불과하다.

대규모 해킹사건에 대한 경찰의 대응능력은 더욱 부실하다. 지난 6월 10일 가상통화 거래소 ‘코인레일’은 해킹으로 총 530억원의 피해를 입었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은 정부차원이 블록체인 전문가를 영입해 해킹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xhere CC0 public domain

이에 경찰은 국제공조를 통해 사건수사를 진행한다고 밝혔으나, 사실상 수사는 미궁에 빠진 상태나 다름없다.

조원진 의원은 “일반적으로 가상화폐 해킹은 탈중앙화와 익명성 보장이라는 블록체인의 특성때문에 기존의 IP 추적기술로는 사건의 실체를 밝혀내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북한이 과거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 비트코인 요구 공갈사건 등을 일으킨 전력을 감안한다면 범정부 차원의 블록체인 전문가 영입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북한의 가상통화 해킹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