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워터는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하체비만인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다고 하여 최근 편이점이나 마트 등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라면 하루에 꾸준이 물 2L를 힘겹게 섭취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달달한 코코넛워터로 달래기도 좋다. 이와 더불어 코코넛워터에 얽힌 속설 또한 늘어나고 있다. 코코넛워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능과 속설의 진위여부, 코코넛워터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 등을 알아보자.

▲치아바타는 직역하면 슬리퍼라는 뜻으로 세계 2차대전 당시 가난한 아이들의 식량이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코넛워터의 효능

코코넛워터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잘 알려진 효능은 바로 염분 배출. 코코넛워터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트륨과 더불어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코코넛워터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염분 때문에 부어 있던 신체가 매끈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코코넛워터는 물보다도 수분 성분을 더 많이 갖고 있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엽산이나 포스파타아제, 카탈라아제 등 소화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소 성분들이 들어있어 소화제로 대용되기도 하며, 급성 위장염이나 변비, 세균성 이질, 기생충 등의 열대병 치료에 사용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코코넛워터는 인체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키는 플러그를 형성하고 당 흡수를 감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각종 혈관계 질환과 당뇨를 예방하기도 한다. 

▲치아바타는 샌드위치 외에도 파니니 또는 브루스케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코넛워터의 잘못된 속설?

코코넛워터는 임신 중에 마시면 좋다던가, 체중을 감량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던가, 스포츠 음료보다 훨씬 낫다는 등의 속설 때문에 의문을 산 적이 있다. 

▲치아바타는 올리나 허브 등을 넣으면 포카치아와 비슷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아바타 맛있게 먹는 방법

치아바타는 버터나 오일,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고 통밀가루, 맥아, 물, 소금 등의 천연 재료를 사용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담백한 맛 그대로를 살리기 위해서는 아침식사 때 올리브와 함께 먹거나 수평으로 잘라 파니니, 혹은 납작하게 잘라 구운 빵 위에 각종 재료를 얹어서 먹는 전채요리인 브루스케타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치아바타는 부드럽고 빵에 구멍이 뚫려 있어 흡수력이 좋다. 때문에 스튜와 같은 요리 등에 찍어 먹어도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