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맑은 콧물이 계속 흐르고, 코가 숨 쉬기 힘들 정도로 꽉 믹히거나 발작스러운 재채기까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크게 통증이 동반되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기에, 보통은 감기처럼 가볍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가볍게 생각하면 몸에 큰 영향을 끼친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비염은 대체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고 환경적인 자극을 만나면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이 발생한다. 초기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특정 계절이나 특정 환경에서 증상이 발생한다. 그러다 약물 복용이나 스프레이 사용으로 시간이 흐르면 완화되는데, 이로 안심을 한다면 위험한 처지다. 알레르기 비염이 심각해지면 증상이 하나 둘 추가되고,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잦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비염은 코에 발생한 염증이나 붓기가 오래 가는 것 이상을 넘어서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 증상은? 코 킁킁, 코막힘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이다. 이를 그냥 방치하게 된다면 부비동염(축농증)으로 발전하여 누렇고 끈적이는 콧물이 흐르는 증상이 발생한다. 또 중이염이나 편도선염 등 합병증의 발생할 경우도 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 코막힘이 심해지면 본래 코의 기능을 하지 못 하게 되어 안구건조증, 두통, 열감, 압박감, 만성피로 등의 체력저하가 나타난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의 방법은?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환경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의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하는데, 이를 최대한 피하는 환경요법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이다. 특히 주요 알레르겐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곤충, 곰팡이 등이 있으며 담배연기, 실내 오염물질, 기후변화 등이 있다. 또 환자의 주 증상과 심한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약물요법이 시행될 수 있다. 그리고 면역요법이나 수술적 치료도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은 우선 상태를 악화 시키는 음식으로 분류되는 것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다.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술, 육류, 라면, 과자, 빵, 커피 등을 피하는 것. 떠 체질에 따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느긋하고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들은 폐기능이 약하여 호흡기계통, 피부계통의 알레르기 질환이 많기 때문에 호도, 잣, 도라지, 더덕 등을 추천한다. 소양인과 태양인은 화와 열을 내리기 위해 신선한 야채, 여름 과일, 해물류, 어패류 등이 좋다. 소음인들은 몸을 따듯하게 하고 피곤하지 않게 하며 따듯하며 소화가 잘되는 쑥, 달래, 양배추, 마늘, 생강, 찹쌀이 알레르기 비염에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