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건강 식단·운동 중요

노년층에 주로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최근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은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다. 손 대상포진, 허리대상포진, 허벅지대상포진 등 일부 피부에서 통증과 함께 발진 및 수포가 발생한다. 

특히, 신체 면역력이 약한 60대 이상 노년층과 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에게 흔히 나타난다. 최근에는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띠 모양의 피부발진과 수포다. 넓은 띠 모양으로 군집을 형성하는 피부발진 및 물집이 생기는 것과 동시에 통증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밖에도 ▲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증상 ▲ 피부의 특정 부위가 저리고 아리는 증상 ▲ 수면장애, 우울증 증상, 두통, 식욕부진,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있다. 이러한 의심 증상이 발견될 경우 3일 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은 피부발진 및 물집 증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전염은 수두를 앓은 사람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수두를 앓은 적이 없을 경우엔 바이러스로 전염돼 수두의 형태로도 발병된다.

대상포진 물집 속 진물은 전염성을 보유해,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 간 접촉으로 일부 공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다. 대상포진 환자라면 물집이 터지거나 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전염을 막기 위해선 최대한 접촉을 피하고 더욱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 예방법에는 면역력을 키우는 음식을 먹는 것이 있다. 슈퍼푸드와 녹색 채소, 버섯류, 과일, 된장, 율무 등이 면역력 강화에 좋다.

또 베리류, 카카오닙스, 강화 등 항산화 식품이나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자몽·레몬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대상포진 예방법과 치료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만큼, 스트레스 해소,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유지가 중요하다.

대상포진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 복용 및 주사 치료법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가 처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