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당뇨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돕는다. 우엉차를 비롯해 다양한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데, ‘살림9단의만물상’과 ‘수미네반찬’은 우엉조림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같은 우엉조림이지만 다른 느낌을 내는 ‘만물상’과 ‘수미네반찬’ 우엉조림 레시피와 △우엉 효능 △우엉 손질법 △우엉 보관법을 알아보자.

▲만물상 돼지고기 우엉조림(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유창준 돼지고기우엉조림 만드는 법

재료: 돼지고기 안심, 생강간장, 우엉, 식초, 물엿, 흑설탕, 맛술, 참기름, 통깨

‘만물상’ 돼지고기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1. 돼지고기 안심 한 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생강간장 1컵에 20분간 재운다.

2. 우엉 200g은 칼 등으로 껍질을 벗겨 손질한 뒤 채썰고 식초 1스푼에 담가둔다.

3.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우엉채를 먼저 볶은 뒤 생강간장 2컵을 넣고 센불에 10분간 조린다.

4. △물엿 1스푼 △흑설탕 3스푼 △맛술 2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를 약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고기와 잘 섞는다.

5. 우엉을 끓이던 팬에 양념장을 섞은 돼지고기를 넣고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10분간 더 졸여서 '만물상' 돼지고기 우엉조림을 완성한다.

▲만물상 소고기우엉조림(출처=tvN 수미네반찬)

수미네 반찬 소고기우엉조림 만드는 법

재료: 간장, 물, 매실, 설탕, 우엉,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소고기, 건홍고추, 꿀, 참기름, 통깨

'수미네 반찬' 소고기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1. 간장 3큰술에 물 4온스를 넣는다.

2. 매실 1큰술과 설탕 3작은술을 첨가한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약불에 우엉을 볶아준다.

4. 다진 생강 1큰술과 다진 마늘 1큰술을 추가해서 계속 볶는다.

5. 볶음우엉을 한 쪽으로 몰고 양념 없이 소고기를 넣은 다음, 고기가 익기 전에 양념장을 넣는다.

6. 양념장을 붓고 천천히 졸이다 건홍고추를 넣고 꿀 2큰술, 참기름 2/3큰술, 통깨 1큰술을 넣어 '수미네반찬' 소고기우엉조림을 마무리한다.

▲우엉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엉 효능

우엉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장에 좋은 음식이다. 또 배변이 촉진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 또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해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당뇨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우엉에 풍부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광염,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우엉 손질법

우엉을 손질하려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필러를 이용해 껍질을 제거한다. 우엉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필러 대신 칼등을 이용해 지저분한 부분만 정리를 하는 것도 좋다. 보통 우엉차를 만들 때 지저분한 부분만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우엉 보관법

우엉을 오래 보관하려면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싼 뒤 비닐에 넣어 야채칸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또한 우엉은 말려서 먹으면 더 오래 먹을 수 있다. 우엉 말리는 법은 우엉을 잘 씻고 어슷 썰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하루 정도 건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