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코리아 2016' 개최…“근본적 체질 변화 필요”

권오준 한국철강협회장(포스코회장) /연합뉴스

[공감신문 김대호 기자] 권오준 한국철강협회장(포스코 회장)은 24일 "더 좋은 제품을 더 저렴하게 시장에 보급할 수 있도록 신기술과 신제품에 과감히 투자하고 철강업계, 통상당국 간 대화채널을 강화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사전통상 대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아트홀에서 한국철강협회와 대한금속재료학회 공동 주최로 열린 '스틸코리아(Steel Korea) 2016' 개회사를 통해 "미국 등 주요 철강국의 잇단 수입규제 강화로 통상마찰이 유례없이 고조되면서 수출이 어려운 상황에 놓인 가운데 중국산 수입마저 급증하고 주요 수요처인 조선업과 건설업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철강산업이 겪고 있는 고충을 설명했다. 권 회장은 "주요국은 이미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2020년까지 1억 5천만t의 설비 감축을 발표한 데 이어 철강사들이 합병으로 남북을 대표하는 초대형 철강사로의 재편을 추진 중이고, 인수합병을 꾸준히 추진해온 일본도 최근 신일철주금이 일신제강을 합병하는 등 구조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으로 ▲기술혁신과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공동 대처 ▲국내 시장 기반 강화 등 세 가지를 들었다.

권회장은 또 "산업이 지속해서 발전하려면 튼튼한 내수가 매우 중요하다"며 "불공정 제품의 수입과 유통을 원천 차단하고 자동차, 건설 등 수요업계와 굳건한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회장은 "수출과 내수 모두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당면과제를 냉철하게 보고 활발한 교류와 네트워킹으로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자"고 당부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권 회장을 비롯해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 세아제강 이순형 회장, 동부제철 김창수 사장, 고려제강 홍영철 회장, TCC동양 손봉락 회장 등 철강업계 대표들이 대거 참석했다.

안드레아스 플릭 영국 프라이메탈 부사장의 기조강연 '철강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시작으로 각 세션에서는 3∼5명의 연사가 세부주제를 가지고 발표했다.

스틸코리아 행사 /철강협회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