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소득, 도시근로자의 76% 수준...영농형 태양광사업으로 농가 ‘부수입’ 가능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 정책 세미나에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추세가 되면서, 정치권에도 ‘재생에너지’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자주 개최되고 있다.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바른미래당 정운천·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토론회는 다수의 의원들이 참석해 축사를 남겼다. 최근 신재생에너지가 화제인 만큼 의원들의 관심도도 높았다.

특히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고, 탈원전-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 10월 30일에 문 대통령은 새만금 일대에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풍력 단지를 조성키로 하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참석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미래 비전인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묻어났다.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 정책 세미나에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박정 의원이 참석해 축사를 남겼다.

박 의원은 “서산간척농지 등 농사가 잘 되지 않은 염해농지만 잘 활용해도 산림 훼손 없이 1만5000ha를 재생에너지 부지로 쓸 수 있다”며 “이는 여의도 면적의 50배, 서울시의 4분의 1규모로, 원전 1기에 해당하는 10GW의 발전량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영농형 태양광과 염해간척지를 확보하는 법안을 발의했다며 “농촌 소득은 도시와 비교해 76% 수준”이라며 “법안이 통과해 태양광 에너지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면, 농가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확보까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운천 의원도 이날 축사를 통해 영농형 태양광발전 사업을 중요하게 설명했다.

정 의원은 “일조시간이 길어야 농사가 잘 된다. 태양광도 같다”면서 “그래서 영농형 태양광사업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이어 “영농형 태양광이 좋은 이유는 1석 4조기 때문”이라면서 “농가의 소득 확대, 신재생에너지 보급, 쌀값 등의 농업문제 해결, 귀농인 정착 및 일자리 창출 등 다각적인 목적이 해결된다”고 강조했다.

또 “영농형 태양광사업을 하고 있는 농민을 만났는데, 400평 100kW 발전하면, 월 200만원이 계좌에 찍히더라”면서 “도시근로자의 절반 수준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농민들에게 새로운 소득 안정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지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에너지 사업이 난개발과 잦은 민원으로 부정적인 목소리가 생기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가 한국전력의 선로, 지방자치단체의 도로제한, 농지의 활용도 등을 제대로 논의해 앞으로 제도적인 문제를 해결해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 정책 세미나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 서지민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참석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논의를 오래 했다”며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군산 새만금을 가서 ‘신재생 에너지 비전’을 선언하기도 했다”며 향후 지속될 에너지 관련 논의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김성찬 의원은 개인적인 관심사로 토론회에 참석했다.

김 의원은 “한국은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나라다.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에너지를 보다 잘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오늘 공부한다는 태도로 이 토론회에 왔다”고 밝혔다.

이어 “원자력 발전소가 한창일 때, 어떤 강의에서 원자력을 ‘신이 내린 마지막 선물’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들었다. 그때는 그 표현이 이해가 됐다”면서도 “최근에는 어느 것이 정답인가, 아직 해법을 찾지 못했다.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에는 공감을 한다. 앞으로 더욱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솔직한 고민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