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농산물 중심으로 농식품 수출 성장 예상...여전히 글로벌 경기 회복 더뎌

국내 농식품 수출이 지난달 누계 기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 늘어났다. 특히 한일관계 경색에도 일본 수출은 8.9% 늘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국내 농식품 수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달 누계 기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 늘어난 57억9000만 달러(약 6조7279억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일 “가공 부류는 소폭 감소세를 보였지만, 신선 부류가 딸기?인삼?김치 등에서 전반적인 호조를 이어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 증가한 11억 달러(약 1조2780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한일관계 경색에도 수출이 8.9% 늘었다. 아울러 미국 11.1% 증가, 아세안 4.1% 증가 등 주요 국가에서 수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품목별로는 딸기 11.3% 증가, 인삼류 7.6% 증가, 김치 8.8% 증가, 포도 35.5% 증가, 토마토 7.1% 증가 등으로 집계됐다. 

특히, 양파는 국내 생산 과잉으로 수출을 독려한 덕에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557.8% 늘었다. 

농식품부는 “주력 품목인 인삼류?김치가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연초부터 부진하던 배도 점진적으로 회복하는 추세”라며 “유망 품목인 포도?딸기는 각각 중국과 아세안 수출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세계 제조업 위축, 미?중 무역 분쟁, 한일관계 경색 등 대외 불확실성이 많고, 경제 성장률 전망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어 어려운 여건이 이어지리라고 전망했다. 

이에 정부는 중국 광군제, 블랙 프라이데이 등 온라인 최대 쇼핑 수요가 몰리는 이달 온라인 집중 판촉을 벌이고, 시장 다변화 국가를 대상으로 유망 품목 마케팅과 수입상 알선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연말까지 수출 상승세를 한층 가속하고자 남은 기간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농식품 수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