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장 사재 400억 포함... 지연시키다 마지못해 지원결정한듯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한진그룹과 조양호 회장이 정부의 팔 비틀기에 굴복했다. 힌진그룹은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포함, 자체적으로 1,000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한진그룹은 6일 그룹 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룹 측은 롱비치터미널 등 해외터미널의 지분과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지원하고 조양호 회장이 사재 400억원을 출연하는 등 총 1,000억원을 그룹 자체적으로 조달해 한진해운 컨테이너 하역 정상화에 나선다고 전했다.

전날만 해도 한진해운의 대주주인 한진그룹과 조양호 회장이 선뜻 자금을 내놓을 뜻을 보이지 않았다. 전날 한진그룹이 산업은행에 긴급 자금수혈 방안을 제시했지만, 주채권은행이 볼 때 뚜렷한 내용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채권단 관계자는 "돌아가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였다"며 "사실상 한진 측에서 제시한 지원 방안은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하지만 6일 아침부터 기류가 돌변했다. 한진그룹에 대해 새누리당과 정부의 압박이 강화됐다.

이날 오전 정부와 새누리당이 당정협의를 하면서 한진그룹과 조 회장에게 압박했다.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장기 저리로 한진그룹에 빌려줄 터이니, 담보를 제공하라는 것이다. 채권은행이 그냥은 못 주겠다는 것이다. 한진그룹에서 당장에 현찰이 없다면, 담보를 내놓으라는 것이다.

정부가 한진그룹에 담보를 내놓으라고 압박하는 것은 한진해운 법정관리의 책임이 한진그룹과 조양호 회장에게 있다는 인식을 깔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한진해운이 운임을 받고 배에 물건을 실었으므로 제대로 운송하는 것이 기업의 책임이고, 이는 한진그룹 전체의 신용도와도 관련한 문제"라며 "단순히 도의적 책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할 책임은 당연히 한진해운에 있고 여전히 한진해운은 한진그룹의 계열사"라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회사와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조 회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진그룹측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는데다 대주주인 대한항공에서 하역비 등의 자금을 지원하면 배임 우려가 있는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법원이 구주주의 감자비율을 결정하지 않은 만큼 한진해운의 대주주는 한진그룹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이를 지적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갔기 때문에 대주주의 자금지원이 배임인지 여부는 서울중앙지법 파산부의 판단을 기다리면 된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과 관련, 한진해운과 대주주의 책임을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일정을 수행 중인 유 부총리는 5일 저녁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다"며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에서 화물하역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책임을 진다는 전제 아래 하역비 등 일부 필요자금에 대해선 채권단과의 협의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법원과 협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그룹과 조 회장은 더 이상 질질 끌다가는 정부의 압박은 물론 여론의 타깃이 될 가능성을 우려한 것 같다. 이리저리 금융당국과 채권단을 타진해보았지만, 1,000억원을 한진해운에 수혈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사옥/ 연합뉴스
'고용위기지역' 지정 검토…각국에 스테이오더 요청

당정 회의 직후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한진해운의 자산이 담보되거나 한진그룹 차원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원) 금액은 해양수산부 추정으로는 1,000억원+α 수준"이라며 "여기에 밀린 외상값과 기름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필요한 돈은 1차적으로 담보가 제공되면 즉각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해외 항만의 선박 가압류를 막기 위해 외교부,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등이 공동으로 나서 한진해운 선박이 세계 곳곳에서 압류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각국이 상대로 스테이오더(압류금지명령)가 내려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과 관련된 업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부산 등 직접 관련성이 큰 지역의 경제상황이 크게 나빠질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밖에 해상에 대기 중인 선박의 선원과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식수, 음식물 지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유일호 "내일 장관회의 개최"

유 부총리는 "G20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대로 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지금까지의 상황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차원에선 선의의 화주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가능한 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항만별로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현지 대응팀을 구성해 압류금지 조치의 신속한 진행 등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압류금지 조치가 발효되는 대로 해당 항만을 거점 항만으로 지정할 것"이라며 "한진해운 선박을 가능한 한 거점 항만으로 입항토록 하고, 화물의 하역 및 환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진해운을 이용해 수출하기 위해 선적 대기 중인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국적 선사가 대기 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하는 방안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해양수산부 중심의 해운·물류 대응반도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총력 대응체제로 전환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황총리 "대체선박 투입 등 비상 수송대책 추진"

한편 황교안 국무총리는 6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사태와 관련해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는 수출입 기업들의 해상 운송에 차질이 없도록 대체선박 투입 등 비상 수송대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진해운의 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경제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우리 산업의 체질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연관 업체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해 이번 사태가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은 주요 협력업체 등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등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현장 집행 상황도 면밀히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