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편입생·재학생·재입학생·복학생 대상…소득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 지급

2020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안내 포스터 / 교육부 제공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내일부터 2020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접수가 시작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이달 19일부터 다음 달 17일 오후 6시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스마트폰 앱에서 2020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신입생·편입생·재학생·재입학생·복학생으로, 소득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일정한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게 지급된다. 학생이 납부해야 할 등록금에서 우선 감면되며, 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은 첫 학기에는 성적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재학생이 등록금 고지서상 우선 감면을 받으려면 1차 신청 기간에 신청해야 한다. 2차 시기 신청은 재학 중 2회로 한정된다.

소득 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 등을 토대로 산정되며, 산정 결과는 내년 1월에 휴대전화와 이메일로 통지된다. 부모·배우자도 함께 심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한다.

가구원 정보 제공은 다음 달 19일까지고,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할 수 있다. 기존에 신청할 때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한 경우에는 추가 동의를 할 필요가 없다. 신청할 때 입력한 가족 정보가 주민등록 전산 정보와 다른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추가 서류 제출 필요 여부는 신청 후 3일 이내에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장학재단 누리집이나 전화 상담실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