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의 길에 한국 동행할 것”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스타트업이 한·아세안 미래를 부흥시킬 것이다. 함께 스타트업을 일으키고 세계 경제를 선도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 행사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정부는 '혁신 창업국가'를 국정과제로 삼고, 제2벤처붐 확산전략, 혁신금융 비전을 추진하며 스타트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의 길에 한국이 동행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에는 국경이 없고, 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계는 무의미하다. 개별 국가 차원의 스타트업 정책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스타트업 정책도 국가 간 협력이 필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필리핀 유니콘 기업 '레볼루션 프리크래프티드'(Revolution Precrafted)는 모듈러 주택이라는 혁신적 기술을 개발했다. 더욱 발전된 조립 주택 방식으로 부동산 개발을 글로벌 사업화하는 데 성공했고 주택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유니콘 기업 '그랩'(Grab)은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오투오(O2O) 서비스 플랫폼으로 국민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다. 공유경제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고 소규모 자영업자들은 그랩을 통해 소득이 늘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유니콘 기업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한·아세안 11개국이 하나가 된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아세안의 '스타트업 파트너십' 합의는 매우 고무적이다. 정상회의를 계기로 개최한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인 컴업(ComeUp)을 연례행사로 만들어 스타트업 간 교류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스타트업 장관회의를 구성해 이를 뒷받침하는 협력 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오늘을 계기로 하나의 생태계 속에서 아세안과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협력하고 새로운 30년을 이끌어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