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신-혐오 키우는 악성 여론몰이 자제해주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 하명을 받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을 수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억지로 의혹을 만들어보려고 안달이 난 모습들"이라고 비판했다.

황운하 청장은 지난 27일 밤 자신의 SNS를 통해 "유언비어를 날조·유포하는 세력이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청장은 "악의적인 여론전이 전개되고 있다"며 "프레임을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 몰아가는 수사 또는 언론 보도는 청산되어야 할 구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통상적인 업무절차를 왜곡해보려고 가짜뉴스까지 등장했다. 불신과 혐오를 키우는 악성 여론몰이를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당장이라도 검찰수사를 받을 용의가 있다"며 "모두 냉정을 되찾고 차분히 검찰수사를 지켜보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8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에 술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 '조국 사태'가 겨우 진정된 상황에서 또다시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돌발 악재가 발생한 데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민주당은 공식적으로는 '검찰이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며 공세 차단과 방어에 나서고 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언론보도만 나왔지 검찰이 어떤 법적 책임이나 문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바도 아니다"라며 "김 전 시장 수사는 첩보 이첩 전부터 이미 이뤄졌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조 전 장관 수사에 별것이 없으니 그걸 엮으려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그동안 수사를 하지 않다가 총선 전에 하는 것도 '정치검찰'의 수법"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청와대와 경찰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이던 김 전 시장의 재선을 막으려고 사실상 표적 수사를 벌였을 가능성을 두고 선거 개입 여부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경찰은 김 전 시장 동생과 비서실장을 각각 변호사법 위반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모두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황 청장이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수사를 총지휘했다.

한국당과 사건 관계인 등은 황 청장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