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기틀 만들었던 선도적인 기업가”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은 15일 전날 별세한 고(故) 구자경 LG 명예회장에 대해 "고인의 발자국은 한국 경제발전의 한가운데 뚜렷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허창수 회장은 이날 추도사를 통해 "구자경 명예회장은 이 땅에 산업화의 기틀을 만들었던 선도적인 기업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회장은 “고인은 한국에 제조 산업이 태동할 무렵부터 직원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전자, 화학 산업의 주춧돌을 놨다. 연구개발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시절, 혁신적인 기술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경제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각국이 국익을 우선시하며 무역 전쟁을 벌이고 있는 지금, 미래에도 기술과 인재가 최우선이라고 말하던 고인의 말이 더욱 크게 다가온다"며 "어느 때보다도 고인의 지혜와 경륜이 절실하게 느껴진다. 더는 뵐 수 없는 현실이 야속할 따름"이라고 전했다.

허 회장은 "관행을 뒤집고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기술 혁신을 해보자던 고인의 말씀이 생각난다. 이후 민간 최초로 중앙연구소 설립을 이끌며 기술 강국의 미래를 위한 걸음을 시작했고 고인의 뜻 위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나라 중 하나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갑자기 들려온 비통한 소식에 황망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이제 회장님의 따뜻한 미소를 다시 볼 수 없다는 생각에 하늘이 원망스럽게 느껴진다"며 "모든 짐을 다 내려놓고 편안히 잠드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GS그룹 회장에서 명예회장으로 경영에서 물러난 허 회장은 개인적으로도 할아버지(구인회-허만정)와 아버지(구자경-허준구) 세대에 이어 구씨가(家)와 3대째 동업자 관계를 맺은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