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관방, 요쓰야 정부건물로 이전 추진...재무성 “사무실 외 사용 안 돼”

일본 정부가 도쿄 도심에 개관한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전시관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극우 성향의 일본 자민당 의원들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위하 만든 ‘주권영토전시관’의 확장 이전을 강력히 촉구했다.

주권영토전시관은 올해 1월 독도를 비롯한 영토분쟁 지역의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조성됐다. 중국과 영토분쟁 중인 ‘센카쿠 열도’ 영유권 주장을 위한 자료도 전시돼 있다.

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전날 자민당 내 ‘영토에 관한 특별위원회’는 일본정부가 전시관의 확장이전에 필요한 재정조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전시관을 요쓰야로 이전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독도 및 센카쿠 열도 등이 일본의 땅이라는 여론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결의문은 현재 미야코시 미쓰히로 영토문제담당상에게 제출된 상태다.

독도

자민당 의원들이 대정부 결의문을 마련한 이유는 전시관의 확장·이전이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전시관이 있는 건물은 내진공사를 위해 2020년 3월까지 시설을 철거해야 한다. 이에 내각관방은 도쿄 요쓰야의 정부건물로 확장·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했다.

하지만 이전될 건물을 관리하는 재무성은 사무실 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전시관 이전에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이전 대상지인 정부건물은 우리 정부가 한류 확대를 위해 도쿄에 설치한 한국문화원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다.

일각에서는 내각관방의 요쓰야 건물 이전은 한류관광객을 대상으로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허위 주장을 펼치기 위한 것으로 분석 중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