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가루는 붓기 제거에 좋아 다이어트로 주목 받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팥은 예로부터 붓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특히 팥가루 다이어트는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는 붓기 관리법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뭇 여성들 사이에서도 이 팥가루 다이어트가 성행하고 있다. 팥가루를 간단히 우유나 물에 타서 섭취하는 방법으로 번거롭지도 않은데다가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 팥가루를 물에 타서 팥물로 섭취하면 체내에 쌓인 독소를 빼주며 붓기를 해소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은 효능 덕분에 더욱 많은 여성들이 이 팥물 다이어트에 관심을 두고 있기도 하다. 팥가루가 가진 효능과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팥가루는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고 부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팥가루 효능

팥가루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륨과 엽산이 풍부한데, 이는 한 컵 정도의 삶은 팥 기준 하루 권장량의 3배에 해당하는 양이다. 엽산은 심장질환과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때문에 팥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팥은 붓기를 제거하고 탈모와 피부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탈모는 보통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문제점부터 발생하는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팥을 삶은 물로 세안을 할 경우 피부 보습과 더불어 항노화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팥가루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며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해주어 소화력을 높이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팥을 가루 내어 물에 타 먹는 팥가루 다이어트와 팥물을 끓여서 먹는 팥물 다이어트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팥가루 다이어트와 팥가루 만드는 법

팥가루 다이어트를 하는 법과 팥가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준비한 팥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를 제거한 팥을 중 불에서 약 15분 정도 볶아주고, 팥 표면이 검은 빛이 돌 대까지 볶아준다. 볶은 팥은 식힌 후에 분쇄기를 이용하여 가루로 만들어 주는데, 이 때 팥가루의 입자가 조금 굵어도 무방하다. 만들어진 팥가루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팥가루 먹는법은 팥가루를 매 끼 하루 3번 식사 전, 3스푼 정도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팥가루 앙금이 컵 아래 가라 앉기도 하는데, 이 역시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팥물 다이어트와 팥물 만드는 법

팥가루를 물에 그때 그때 타서 먹는 다이어트 방법도 있지만, 팥 자체를 물로 끓여서 팥 물을 마시며 하는 다이어트 방법도 있다. 팥 물은 팥 60g과 물 900ml를 넣고 하룻밤 가량 물에 담가놓은 후, 다음날 냄비에서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중 불로 하여 30분 가량 끓여낸다. 끓인 팥물은 2일 동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 보관한다. 팥물 다이어트는 이렇게 만든 팥 물을 식사하긴 전 매번 한 컵씩 마시는 방법인데, 거품을 제거하지 않고 섭취해야 응집된 사포닌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