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성찰과 검찰개혁 위한 능동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할 것"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날 단행한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해 "표적·과잉 수사로 논란을 불러온 수사책임자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인사권을 통해 선출되지 않은 권력을 견제하는 것은 검찰개혁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며 "검찰의 깊은 성찰과 검찰개혁을 위한 능동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또, 정부를 향해 "현재 권력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 지휘부에 대한 인사를 장관 취임 5일 만에 결행한 것에 대해서도 국민의 우려가 크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추 장관의 검찰개혁 의지는 이해하지만 무리한 절차적 문제로 검찰 장악 의도로 읽힐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인사가 검찰개혁을 위한 인사인지 검찰 장악을 위한 인사인지는 현재 권력과 관련된 수사가 계속 공정하게 이어질 것인지 여부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이라며 "인사는 인사대로 수사는 수사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