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3법 개정 따른 데이터 활용과 AI 역량 지원할 것”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2일 "5G 대중화를 위해 네트워크 품질 제고와 함께 다양한 중저가 요금제 출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기영 장관은 이날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서 "5G 3대 패키지 정책을 위해 6500억원 규모의 공공 선도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2022년까지 5G 관련 융·복합 서비스 발전을 위해 민간과 함께 누적 30조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장관은 "알뜰폰이 조기에 5G 중저가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유도하고 이동통신사가 청소년, 실버 요금제 등 5G 맞춤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 체감하는 인공지능(AI) 혁신 성과를 위해 AI+X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겠다. 3대 암·8대 질환을 진단하는 AI 솔루션 '닥터앤서'와 AI 응급 의료 시스템 등 사업을 추진하고 관계 부처와 AI+X 프로젝트 추진으로 국방, 조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오겠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AI 전담 부처로서 개발자, 공급자, 이용자를 포괄하는 AI 윤리 기준을 수립하고 범부처 협력으로 AI 활용안을 마련해 가이드라인으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간 중심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간과 공공데이터 3000여종을 개방하고, 데이터 3법 개정에 따른 데이터 활용과 AI 역량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최 장관은 "디지털 미디어 산업은 제조업 대비 1.5배 부가가치를 갖고 고용 효과가 높다"며 "국내 OTT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도록 기존 규제를 과감히 폐지하거나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학기술 강국을 만들기 위해 1000명의 박사후연구원 펠로십을 지원하고 첨단 혁신 R&D와 원천 기술과 전략 기술 개발을 지원하겠다”며 “유료 방송 요금 승인제를 신고제로 전환하고, 국무조정실·방송통신위원회·문화체육관광부 등과 협력해 국내 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