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5일까지 감염증 분수령"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분수령을 다은달 5일까지로 보고,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KBS1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전화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의) 잠복 기간이 길게는 14일이라 다음달 5일까지가 분수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역사회 감염을 완전히 차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얘기는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때도 중국 정부가 한국인(입국)을 금지하지 않았다. 그렇게 하는 건 무리"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감염병이) 중국에서 일어났다고 중국인을 혐오해선 안 된다. 중국인을 비난하거나 혐오할 게 아니라 함께 위기 상황을 돌파하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7만명이 넘는 중국인 유학생이 학교로 돌아오는데 이건 큰 문제"라며 "대학 당국이 이른 시간 내 학기를 연장하거나 통신 수업을 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국내 중국인 방역 대책과 관련해 "단기 비자로 들어와서 일용 노동자로 일하거나 불법 체류 하는 분이 있는데 이건 우리가 파악하기 쉽지 않다. 현장의 모든 공무원을 풀어서 이런 분들을 발굴해 증상이 없는지 (확인)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확진 권한이 질병관리본부에 있었는데 오늘부터 시 관할인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이동한다"며 "마스크도 부족하지 않도록 조달청에 등록되지 않은 중소기업도 (공급 대상에서) 배제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