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헌 민주당 동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대구 동구 '신(新)엑스코선 제시'
서재헌 민주당 동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대구 동구 '신(新)엑스코선 제시'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서재헌 더불어민주당 동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대구공항통합이전 후 동구의 신도시 조성에 따른 인구유입 및 지역 균형발전 확보를 위한 필수 인프라로 기존 엑스코선의 추가노선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통과 후 사업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5일 밝혔다. 

기존 엑스코선 노선인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시작으로 2호선 범어네거리, 1호선 동대구역, 파티마병원, 경북대학교,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 폴리스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km의 노선에, K2군공항 이전에 따른 급격한 인구 유입에 대비해 파티마병원에서 동구청, 대구공항, 영진전문대, 경북대 노선인 5.5km의 노선을 추가 건설해 동구의 미래를 대비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서재헌 후보는 기존 총사업비 7000억원에서 추가노선 건설비용 약 3000억원을 증액한 1조원 규모의 사업비인 신(新) 엑스코선이 기존 엑스코선에 비해 ‘경제성’ 및 ‘지역균형개발’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서 후보는 동구갑의 국회의원으로 하반기 예타통과이후 기본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가서 대구공항후적지 개발이 완료되는 2030년이전 조기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한편, 서 후보는 지난해 시민의 발인 버스파업을 막기 위한 1인 피켓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와 함께, 효목1동과 2동을 잇는 버스노선 신설을 위해 신효철 동구의원과 함께 주민 2000여명의 서명 청원서를 받아 대구시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