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폭로’ 관련 국회청문회도 이견 못 좁혀...여론, 국조·특검 도입 찬반 '팽팽'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지난달 27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실시 및 특별감사 도입을 주장하는 가운데 7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청와대 권력남용 주장과 관련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올해 들어 처음 회동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두 사안 모두 제1야당인 한국당 등 야당의 요구사항이었으나 여당인 민주당은 반대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소집과 함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검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검찰이 ‘뿌리 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특검감’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신재민 의혹에 대해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청문회 개최 요구가 거셌다.

나 원내대표는 “신재민 의혹에 대해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불러낼 수 있는 기재위가 돼야 한다”며 “국민적 의혹, 특히 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불법과 월권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청문회 내지는 위원회를 열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며 기재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동시에 초당적 의정활동을 촉구했다.

그는 “새해를 맞아 우리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론적인 얘기로 야당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피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시 실시 및 특별검사 도입’ 여론조사 결과 / 리얼미터 제공

한편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청와대 특감반 의혹 국정조사 실시 및 특검 도입’에 찬성하다는 응답이 45.7%, 반대가 41.6%로 나타나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모양새다. 해당 연구는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4일 전국 성인 503명을 상대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