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장론 잘못 제기하면 한미동맹 더 흔들 수 있어" 지적도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원유철 국회의원(새누리당/경기 평택시갑)은 오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트럼프와 북핵'이라는 주제로 '북핵 해결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모임'(약칭 핵포럼)이 긴급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원유철 의원 / 연합뉴스 DB

원 의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트럼프 당선자는 대선과정에서 미국우선주의와 신고립주의에 따른 주한미군 주둔비용 문제를 제기해왔고, 한국의 핵무장도 용인할 수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제시한 이런 정책이 현실화되면 우리에게도 좌시할 수 없는 안보환경의 변화가 예측 된다"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우선주의'에 맞선 '한국우선주의'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간담회에 박휘락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원장과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통일전략연구실장 등을 초청해 트럼프 당선에 따른 주한미군 주둔비용 문제와 향후 동북아 정세에 대한 미국정부의 입장 등을 짚어볼 예정이다.

그러나 다른 한쪽에서는 핵무장론 공론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트럼프발(發)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동맹을 더욱 흔들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새누리당/경기 포천시가평군)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체 핵무장론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을 묻자 "그런 목소리가 고개를 들 수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정치권에서 이런 얘기를 하는 건 동맹에도 경제에도 도움이 안 된다"면서 "핵무장론 자체가 한미동맹을 흔들게 되고 무역으로 먹고사는 우리가 NPT(핵확산금지조약)를 탈퇴하고 북한과 같은 길을 걸을 수 있는 나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고립돼 북한처럼 핵무장을 하겠다는 건 모든 문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여야 대미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얘기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김영우 위원장 / 연합뉴스 DB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