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공감신문] 염보라 기자=시중은행에 이어 지방은행도 연이어 가계대출 빗장을 걸어잠그고 있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BNK부산은행은 지난 12일부터 신규 임차 자금을 제외한 전세자금 대출을 중단했다.

주택담보대출 모기지신용보험(MCI)과 모기지신용보증(MCG) 운용도 이날부터 중단했다.

지난 달 서민금융대출 외 가계 신용대출 취급을 중단한 데 이은 두 번째 조치다.

한 발 더 나아가, BNK경남은행은 보금자리론·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제외한 모든 일반 가계대출 상품에 대해 전면 판매 중단을 공표한 상태다.

DGB대구은행은 아직 신용대출 취급 한도를 5000만원으로 제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곧 부산·경남은행 수준으로 대출 규제를 높일 가능성이 높다게 게 은행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시중은행·인터넷전문은행에 이어 지방은행의 대출까지 막히자 청약 당첨자 등 실수요자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비교적 접근이 쉬웠던 저축은행으로도 '풍선효과'가 이어지고 있어 이들은 "평생을 무주택자로 살으라는 이야기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파주 소재 아파트 공공분양 청약에 당첨됐다는 주부 A씨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저와 저희 남편은 평생을 무주태자로 살아온 사람들이다. 태어날 때부터 현금부자였던 사람이 아닌 이상, 어떻게 덜컥 현금을 주고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겠냐"면서 "무주택 실거주자만큼이라도 대출 규제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2019년 청약에 당첨돼 이달 입주 예정이라는 B씨 역시 "입주 1개월 전부터 대출 규제가 시작돼 입주 잔금 대출이 많이 어려워졌다"면서 "현재 당첨된 아파트가 의무거주사항까지 있어, 잔금을 마련하지 못하면 당첨 계약이 취소된다. 저희 가족이, 그리고 아버지가 마음 놓고 평생 살 수 있는 집 한채는 입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안타깝지만 금융당국이 제시한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5~6%)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출을 조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이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만큼, 실수요자에 대한 추가적인 주거안정 보호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