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가치, 좋은 콘텐츠·팬덤...커뮤니티 형성도 중요”
"루나-테라 사태 안타까워… 언론·시민단체 역할 중요해"

[공감신문] 염보라 기자=대체불가능토큰(NFT)에 대한 전 세계 관심이 뜨겁다. ‘열풍’이라는 표현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젊은 MZ세대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연이어 NFT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나섰다. 

물론 우려도 존재한다. 소위 말하는 ‘거품론’이다. 요즘 가장 핫하다는 ‘지루한 원숭이의 요트 클럽’(BAYC, Bored Ape Yacht Club) NFT는 최근 152이더리움에 팔리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1이더리움이 200만원대에 거래 중인 점을 고려하면, ‘억’ 소리 나는 가격에 거래 중인 셈이다. 불과 1년 전 출시 가격(0.09이더리움)과 비교하면 무려 1689배 뛰었다.

이에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25일 공감신문과 인터뷰에서 “NFT 본질을 아는 사람이 많아질 때 거품도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그가 설명하는 NFT의 본질은 ‘원본 콘텐츠에 NFT를 붙여 판매하는 것’이며, 일종의 ‘등기권리증’과 같다. 

원본 콘텐츠에 NFT를 붙여 판매한 것인 만큼, 원본의 가치가 NFT 가치에 연동된다. 예를 들어 1억원대 아파트의 등기권리증이 100억원이 될 수 없는 이치와 같다. 김 교수는 “이 쉬운 사실을 사람들이 자꾸 잊고, 오해한다”며 “결국은 NFT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날 인터뷰에서 NFT 관련 각종 이슈들에 대해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최근 발생한 ‘루나-테라 폭락사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김 교수는 국내 대표 암호학자이자 정보보안 전문가다. 올해 3월 <암호화폐와 NFT, 무엇이 문제일까>에 이어 이달 <NFT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50>을 펴냈다. 암호화폐 사부로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 출연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다음은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사진 염보라 기자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사진 염보라 기자

 

NFT는 일종의 등기권리증… 자랑·소유욕이 대세 만들어

Q. 신간 <NFT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50>을 출간한 배경은.

- 처음부터 책을 낼 생각은 아니었다. 그런데 (NFT 관련) 유튜브 방송들을 보니 동작원리나 위험성, 장점 같은 것보다는 주식 방송처럼 차트 위주로 설명을 하더라. ‘오를 겁니다, 떨어질 겁니다’만 이야기할 뿐, 깊이 있게 설명해주는 콘텐츠는 갈수록 줄어드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책을 내게 됐다. (사람들이) NFT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접근하길 바라는 마음이 컸다.

Q. 그렇다면 NFT는 무엇인가.

- NFT는 일종의 ‘등기권리증’이다. 등기권리증에는 집의 주소와 현재 소유주 그리고 (해당 집이) 누구한테서 누구한테로 언제 팔려갔는지 매매 이력이 기록돼있지 않나. 그런데 등기권리증은 종이로 인쇄해 발급해주기 때문에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이 존재한다. 반면 NFT라고 하는 등기권리증은 내용을 블록체인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삭제나 수정이 불가능하며, 누구든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건, ‘누구누구의 작품을 NFT화(化) 했다’는 말은 너무나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이다. 이 말은 ‘아파트를 등기권리증화 했다’는 것과 같다. 굉장히 이상하게 들리지 않는가. 언론에서 ‘작품을 NFT화 했다’라는 표현을 쓰면 사람들은 ‘작품이 다른 어떠한 것으로 바뀌는 거니까 가치가 올라가겠구나’라고 착각을 한다. 그러니까 (가격에) 거품이 생기는 거다. 

정확하게는 ‘작품에 NFT를 붙여서 판매했다’라고 설명해야 한다. 받아들여지는 무게감이 굉장히 다르다. 예를 들어 ‘누구의 작품에 NFT를 붙여서 판매한다’라고 하면 사람들은 그 작품 자체에 관심을 가진다. 그런데 ‘작품을 NFT화 했다’라고 하면 사람들은 작품의 가치는 모른 채 NFT화 했다는 사실에만 열광한다. 그러면서 가격에 거품이 생기는 거다. 

Q. 특히 MZ세대의 관심이 높다. 이들이 왜 NFT에 열광한다고 보는가.

- 일단 NFT는 모든 디지털 콘텐츠에 붙일 수 있다. 그림에도, 음악에도, 웹툰에도 붙일 수 있다. 요즘에는 명품에도 붙이고 부동산 조각 거래를 할 때도 붙인다. 

그러면 NFT가 왜 대세냐. 젊은 세대가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과거에는 디지털 카메라가 있어도 사진을 찍은 뒤 인화를 해서 앨범에 보관했다. 반면 지금은 어떤가. 디지털 사진 그대로 인스타그램에 넣는다. 인화라는 작업이 없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다. 내가 (사진을 올려) 자랑하는 순간 다른 사람들이 막 퍼간다. (사진을) 처음에 올린 사람이 ‘김승주’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인지 불분명해진다. 내가 받아야 할 찬사를 다른 사람이 가져가는 셈이다. 

NF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준다. 내가 찍은 사진에 NFT를 붙이면, 그 NFT에는 ‘김승주’가 소유주라는 사실이 담긴다. 다른 사람이 복사해서 가져가도 사람들은 원본 주인이 ‘김승주’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거다. 

그렇게 NFT는 자랑하고 싶은 욕구와 소유욕을 동시에 충족해준다. 최근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프로필 사진의 소유주가 본인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내놨는데, 그러면 NFT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고 본다.

NFT 성공하려면 BAYC처럼… 좋은 콘텐츠·팬덤 필요

Q. NFT라는 기술이 빠르게 시장의 주목을 받다 보니, 부작용도 뒤따르는 모습이다. 대표적인 게 저작권 문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한 회사가 피카소·앤디워홀 그림 38점을 구매한 후 NFT 사업을 계획했다가 분쟁에 휩싸인 사건이 있었다. 이런 문제가 왜 발생했다고 보는가.

- 사실 NFT는 저작권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예를 들어 아파트 등기권리증을 넘겨받았다고 해서 아파트 자체의 소유권을 얻은 것은 아니지 않나. 어떤 그림에 NFT를 붙였다고 하면, 저작권은 그림의 소유자에게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왜 저작권 논란이 나오는 것일까. 예를 들어 모나리자 그림이 있는데 이걸 사진으로 찍어서 ‘김승주 NFT’라고 판매할 때 문제가 생기는 거다. (이러한 저작권 문제가) 특히 문제가되는 이유는 ‘크리스티’ 등 대형 거래소를 제외한 대다수 거래소들이 모조품을 체크해주지 않는다는 데 있다. 아예 ‘우리는 중계만 한다, 매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들은 모두 당사자 간의 문제다’라고 약관에 써놨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게 불공정 약관인지 아닌지 검토해보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저작권 문제는 NFT뿐 아니라 그냥 미술계에서도 생길 수 있는 일이다. NFT만의 문제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Q. 책에서 NFT 투자 시 ‘백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셨다. 이 부분에 대해 설명해달라.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NFT는 원본 콘텐츠에 NFT가 붙는 거다. 그래서 원본 콘텐츠 자체에 힘이 있어야 한다. 역사적 의미가 있어야 하고, 이걸 그린 사람이 유명인이어야 한다. 또 팬덤이 형성돼 있어야 한다. 이런 것들이 합쳐져서 가격이 만들어진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일반 미술품도 어떤 것은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오르고, 어떤 것은 가격이 고꾸라진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갤러리에서는 작품을 사고 싶어 하는 팬덤을 유지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한다.

NFT도 마찬가지다. 좋은 작품(콘텐츠)을 골라야 하고,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게 비즈니스 모델이다.

예를 들어 BAYC를 보면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디지털 미술품에 NFT를 붙여서 판매하는 방식은 같지만, 얘네(발행사)는 별도 계약서를 하나 더 써서 작품의 저작권까지 (투자자에게) 넘겨준다. NFT를 사 사람은 그림을 가공해서 책 표지로 써도 되고 게임 캐릭터를 만들어도 된다.

여기에 오프라인 이벤트를 더했다. 크루즈에서 칵테일 파티를 여닌 등 계속해서 오프라인 이벤트를 연다. 물론 NFT 소유자만 참석할 수 있다. 이렇게 커뮤니티를 관리하니까 팬덤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 바로 이런 게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런 내용이 백서에 들어가 있는 거고, 그래서 그걸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거다. 

방탄소년단이 NFT 시장에 진출한다고 하는데, 파괴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단 콘텐츠 자체의 힘이 있다. 그리고 방탄소년단 소속사는 인터넷상에서 팬클럽을 유지해본 경험이 있다. 커뮤니티를 어떻게 끌고 나가야 하는지 노하우가 많다. 굉장한 파괴력을 불러올 것이라고 본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사진 염보라 기자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사진 염보라 기자

 

블록체인도 해킹 우려 존재… 저작권법 정비해야

Q. 잠깐 BAYC를 언급해주셨는데, 최근 BYAC 발행사가 이더리움 메인넷을 떠날 계획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어떤 이유에서인가.

- NFT라는 개념과 표준양식은 ‘이더리움’(시가총액 2위 가상자산) 블록체인상에서 만들어졌다. 앞서 NFT는 등기관리증을 블록체인에 기록한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때 사용한 블록체인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인 거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서 NFT를 발행하다 보니 블록체인에 과부하가 걸렸다. 그러면서 속도가 느려지고, 이로 인해 수수료도 비싸지니까 사람들의 불만이 생겼다. 이런 상황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아닌 독자적인 메인넷을 속속 론칭하는 상황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라 보면 된다.

Q. 책에서 NFT도 해킹 우려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말씀해주셨다. 보통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으로 높은 보안성을 생각하는데, 어떤 이유에서 해킹 우려를 언급한 것인지 궁금하다.

- 블록체인에 대한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건 대표적인 가짜뉴스다. 블록체인은 모든 사람들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를 수정하려면 모든 사람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그래서 위·변조에 강하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와는 상극이다. 블록체인에 넣는 순간 쫙 퍼지니까…. 그래서 해킹에 안전하다고 이야기하면 안 되는 거다. 위·변조에만 안전할 뿐이다. 

Q. 해킹 발생 시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다고 봐야 하나.

- 원인에 따라 다르다. NFT나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때에는 공인인증서와 같은 어떤 키(Key)를 쓴다. 그런데 개인이 키를 잘못 보관해서 소유했던 암호화폐나 NFT가 해커의 계좌로 옮겨졌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는 키를 잘못 보관한 개인의 잘못이 될 거다. 반면 블록체인의 기술적 허점이 있어서 문제가 일어났다면 그건 블록체인을 만든 사람이 책임져야 할 일이다. 

문제는 디지털 세상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책임 규명이 어렵다는 사실이다. 어느 나라 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생긴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형성됐는데, 저작권과 관련해서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Q. NFT 거래 및 보관 시 개인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 원본 콘텐츠가 안전한 데 잘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해킹으로 원본 데이터가 사라지면 아파트는 없는데 등기권리증만 남은 셈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남의 작품을 무단으로 카피해서 NFT를 붙인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Q. NFT 시장이 건전하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보는가.

- NFT의 본질을 알아야 한다. 원본 콘텐츠에 NFT를 붙여서 판매하는 거기 때문에, 원본 자체가 좋아야 한다. 그래야 가치가 조금 더 올라갈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거다. 예를 들어 1억원짜리 아파트에 등기권리증을 붙였다고 100억원이 되는 경우는 없지 않은가. 이 쉬운 거를 사람들은 자꾸 잊고, 오해한다. 

NFT 진출을 고민하는 기업도 마찬가지다. NFT 사업 진출 계획을 발표할 때는 자사가 가진 원본 콘텐츠 중 어떤 것이 영향력이 있는지, 팬덤은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 팬덤을 어떻게 지속 가능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있어야 한다.

결국 사업자도, 소비자도 NFT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야 쓰레기 작품이 없어지고 좋은 작품이 살아남을 수 있다. NFT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이로 인해 손해 보는 사람이 많아지면 ‘NFT는 사기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거다. 그러면 NFT 시장 전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밖에는 저작권법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전세계적으로 그런 논의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김승주(오른쪽)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전규열 공감신문 대표이사 겸 발행인과 인터뷰를 진행 중인 모습. / 사진 염보라 기자
26일 김승주(오른쪽)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전규열 공감신문 대표이사 겸 발행인과 인터뷰를 진행 중인 모습. / 사진 염보라 기자

 

루나-테라 사태 안타까워… 언론·시민단체 역할 중요해

한편, 김 교수는 최근 발생한 루나-테라 폭락사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언론·시민단체 등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해 정보를 전달해야 할 조직의 역할 부재가 결국 루나-테라 폭락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Q. 루나-테라 사태로 인해 암호화폐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어떻게 보는가.

- 한국거래소에서 열심히 상장 심사를 하지만 문제가 있는 주식은 계속해서 나온다. 우량주식도 있지만 나쁜 주식도 존재한다. 암호화폐도 마찬가지다. 현재 상장돼 있는 암호화폐 개수가 2만 개에 달한다. 그중에는 당연히 나쁜 놈도 있고 좋은 놈도 있을 거다. 특정한 일부 사례 때문에 2만 개 코인이 모두 쓸모없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

Q. 장기적으로 암호화폐가 성장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인가.

- 당연하다. 많은 분이 ‘암호화폐는 가치가 없다’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렇지 않다. 일단 화폐는 사람 간의 약속이다. 아프리카에서 한국 돈을 쓸 수 있을까? 거기에서는 오히려 조개껍질을 원할 것이다. 즉, 돈이라는 건 약속이고, 약속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힘을 갖는다. 현재 비트코인을 쓰는 사람이 1억 명이 넘는다. 화폐로 쓸 수 있다, 없다를 떠나서 가치를 믿는 사람이 1억 명이나 된다는 거다. 그러면 이 사람들이 왜 (비트코인을) 신뢰할까를 들여다봐야 한다. 모두가 잘못된 사람이라고 치부하는 건 충분히 문제가 있다.

나아가 이더리움의 경우 화폐로도 쓸 수 있지만 다른 기능을 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NFT도 이더리움을 이용해 나온 거다. ‘디파이’(탈중앙화된 금융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더리움을 ‘플랫폼 코인’이라고 이야기한다. 주식시장에서 기술 가치주를 보듯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Q. 가치 변동이 심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 많은 사람이 그 점을 인정한다. 그래서 ‘스테이블 코인’이 나온 거다. 과거에는 ‘금본위제’가 있었다. 달러를 찍을 때 금을 맡겼다. 그렇게 (달러의) 가치를 안정화 시켰다. 스테이블 코인은 금본위제와 같다. (암호화폐를) 찍어낼 때마다 담보물을 맡기고 가격 안정을 유도한다. 

루나-테라도 스테이블 코인이었다. 금본위제에서 화폐를 찍을 때 금을 맡겼다면, 루나-테라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해서 담보물 없이 가치를 안정화 시키는 작업을 했다. 담보물 없이 어떻게 가치를 안정화 시킬 수 있을까. 보통은 코인 2개로 차입거래를 유도해 유통량을 조정하는 방식을 쓴다. 테라를 1달러 수준에 맞추기 위해 루나로 시장 유통량을 조절했다.

그런데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은 전제조건이 있다. 코인 2개 중 하나는 사람들이 사고싶어 해야 한다는 거다. 루나-테라 사태는 이 전제조건이 깨지면서 발생했다. 암호화폐 시장이 얼어붙은 데다, 누군가가 매도 물량을 풀면서 루나-테라가 시중에 대량으로 나와버렸다. 사람들이 두 코인을 모두 외면하니까 루나도, 테라도 폭락했다. 

사실 모든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다. 그래서 루나-테라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는 ‘이자 20%’라는 당근책을 제시했고, 전문가들은 “이자 20%라는 믿음이 깨지는 순간 (루나-테라 가격이) 폭락할 것”이라고 계속해서 지적했다. 하지만 언론이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에 대해 천재 개발자라고 과대포장을 하고, 그렇게 팬덤이 생성되면서 투자자들도 열광하게 됐다. 언론이 정보 전달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서 사태에 일조한 것이다.

Q.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

- 주식은 상장 자체가 어렵지만, 암호화폐는 아직 제도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정보가 계속해서 시장에 유입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투자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거래소는 본질적으로 수수료 장사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엄격한 상장 기준을 스스로 도입할 수 없다. 그래서 언론이, 시민단체가 역할을 해줘야 하는 거다. 협회도 회원사의 이익만 대변해서는 안 된다. 코인마다 그걸 추종하는 커뮤니티가 있는데, 커뮤니티 간에 비판할 건 비판하고 수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돼야 한다. 그렇게 자정능력을 키워야 한다.

대담= 전규열 대표이사 겸 발행인 
정리·사진= 염보라 기자

※ 해당 인터뷰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김승주 교수 프로필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사이버작전사령부 자문위원
- 4차산업혁명위원회 데이터특별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
- 정책기획위원회 한국판 뉴딜 국정자문단 자문위원
- 해군발전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성균관대 대학원 정보보호학 박사
- 성균관대 대학원 정보보호학 석사
- 성균관대 정보공학 학사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로상.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 행정자치부장관상, 디도스특별검사팀장 감사패, 국가정보원장 표창 등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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