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2020년 10만 대 돌파 이후 현재 40만 대 육박
전기차 급속충전기 1기당 평균 18.6대로 적정 대수 여전히 부족
허영 의원 "‘환경’만 아닌 이용자 위한 ‘교통’ 정책 강화 필요"

사진=pixabay(Pixaline)
사진=pixabay(Pixaline)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지난해 전기·수소자동차 등 국내 친화경차 등록대수가 40% 가까이 늘며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보급이 저조해 이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올해 1월 말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2.4%(59만 2000대) 증가한 2550만 3000대를 기록했다.

이 중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가 전년 대비 37.2%(43만 1000대) 증가해 누적 등록대수로 전체의 6.2%(159만 대)를 차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은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해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이 국토교통부의 전기차 누적 대수 통계와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설치 현황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기자동차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말 전기차 보급 대수는 38만 9,855대로 전기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2013년 1,464대와 비교하면 약 260배 이상 늘어났다.

또한 최근에는 2020년 10만 대 돌파에 이어 2021년 20만 대, 2022년 말~현재 40만 대에 육박해 해마다 약 2배 가까운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전기차 증가세에도 충전 인프라(급속·완속, 총 20만5,205대) 보급은 전기차 보급 대수에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급속 충전 인프라(20만737대)의 경우, 충전기 1기당 전기차 평균 18.6대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기준 적정 대수 10대(경기연구원)를 초과하는 수치다.

지역별로는 부산(34.05대), 인천(31.02대)에서 적정 대수 10대를 3배 넘게 초과하며, 급속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완속 충전기의 경우 전국적으로 18만 4,468대가 설치되어 충전기 1기당 전국 평균 전기자동차 2.30대로 적정 대수 2대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완속 충전기 1기당 제주가 전기차 4.31대, 인천이 3.02대, 전남이 2.88대를 각각 보이며 인프라가 취약한 실정이다. 

환경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계획에 따르면, 전기차의 경우 2025년 113만 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충전 인프라가 20만 대에 불과한 만큼, 앞으로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기도 한다. 

허영 의원은 “현재 국토부는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관련 누적 대수 현황만 집계, 관리하는 역할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국토교통부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친환경 모빌리티 환경 조성을 위한 전기차 관련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특히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제되어야 할 충전 인프라 확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