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프차
마이프차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대표 김준용)는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 2월호에서 가맹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규 등록한 프랜차이즈 법인의 정보공개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 신규 등록 법인은 141곳이라고 밝혔다.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매월 신규 프랜차이즈 법인의 정보공개서 등록 현황을 분석하고 있다. 정보공개서를 통해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선택에 필요한 기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계약체결 14일 전에 반드시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 한다.

마이프차의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 2월호에는 작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신규 등록 법인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작년 6월 146건으로 최고점을 찍은 이후 작년 10월까지 하락 추세이던 신규 등록 법인 수는 다시 반등해 올해 1월 141건으로 증가했다. 올해 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전체 등록 법인은 15,581개, 현재 운영 중인 법인은 7,989개이다.

프랜차이즈 신규 등록 법인은 작년 초 포스트코로나 이후 소비심리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지속 증가했다. 작년 1월 75건에 불과했던 신규 등록 법인은 작년 6월 2배 수준인 146건으로 증가했다. 이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해 경기 침체가 예상되면서 신규 법인 등록 건수는 작년 10월 95건으로 축소됐다.

다시 프랜차이즈 신규 법인이 늘고 있는 이유로 마이프차 내부 전문가들은 ‘대퇴사의 시대’, ‘조용한 퇴사’ 트렌드 이후 자영업 창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했다. 또한 MZ세대 위주로 근로소득 외에 부업 또는 소자본 창업을 통한 사업소득을 만들려는 분위기도 프랜차이즈 기업들에게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마이프랜차이즈 김준용 대표는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직영점 1곳을 1년 이상 운영해야 하므로 신규 등록하는 프랜차이즈들은 코시국을 현명하게 극복한 곳들이라고 생각된다”며 “예비창업자를 위해서 마이프차에서는 정보공개서 뿐만 아니라 창업에 꼭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충분히 활용하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