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은 총리때와 마찬가지…총리 집무공간 대기하다 본회의장行

20일 오후 5시께 대정부질문이 한창 진행 중인 국회 본회의장.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의원은 30여명에 불과했다.

새누리당 의원 12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15명, 국민의당 의원 2명, 정의당 의원 1명이 듬성듬성 떨어져 앉아있었다. 전체 재적의원 수의 10분의 1 수준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처음으로 열린 대정부질문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출석하는 문제를 놓고 황 권한대행 측과 야당이 서로 으르렁댄 게 무색해지는 장면이다.

정부와 여당은 대통령 권한대행의 국회 출석은 전례가 없는데다가 국정이 비상상황인지라 참석이 어렵다고 했고, 야3당은 황 권한대행이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팽팽히 맞서왔다.

결국 황 권한대행은 "국회 출석문제로 마치 입법부와 갈등을 초래한 것처럼 비치는 것은 이 시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며, 조속한 국정 안정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국회에 나오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새누리당은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인 비박(비박근혜)계가 비상대책위원장 문제를 놓고 각자 대책회의를 하느라 출석률이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은 황 권한대행이 끝까지 자리를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놓고 정작 자신들은 자리를 떴다.

이날 본회의장에서 질문자로 나선 여야의원들이 황 권한대행을 부르는 명칭은 하나가 아니었다. '대통령 권한대행', '권한대행', '국무총리' 등으로 의원에 따라 달랐다.

수차례 대정부질문 답변자로 나선 경력이 있는 황 권한대행은 이날 총리 자격으로 참석했던 때와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여야 의원들의 날선 질문에 늘 그래 왔듯이 높낮이가 거의 변함이 없는 목소리 톤과 담담한 말투로 답변을 이어갔다.

초반만 해도 '권한대행의 인사권 행사는 대통령 코스프레', '대통령 출마를 준비하는 것 같다'는 야당의 공세가 이어져도 황 권한대행은 강하게 반박하지 않았다.그러다 민주당 김정우 의원이 헌법재판소에 탄핵심판을 서두르라는 주문을 하라고 요구하자 황 권한대행은 처음으로 언성을 높였다.

차분한 태도를 유지해오던 황 권한대행은 김 의원의 질문 도중 "제가 말씀드리겠다", "제가 대답 중이다"라며 '소신'있게 답변을 이어갔다.

황 권한대행의 의전은 총리 때와 다름없었다. 총리 경호팀이 수행했으며, 국회에 마련된 국무총리 집무공간에서 대기하다 본회의장 안으로 들어갔다.

연합뉴스 DB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