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사태, 외면하면 모두 죽는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27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의 최순실 사태 책임론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대한 생각을 드러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

인면진 내정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계의 최순실 사태 책임론에 대해 "최 씨의 존재를 몰랐다고는 하지만 집권 여당으로서 박근혜 정부 4년을 이끌었던 책임은 그대로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외면할 수는 없다"면서 "만약 책임지지 않으면 당은 국민으로부터 버림받고 모두 죽는다"고 말했다.

인 내정자는 "책임을 지는 방법에는 법적, 도덕적, 정치적 책임의 3가지가 있다"면서 "책임을 묻는다 해도 절차와 법에 따라 해야지 인민재판식은 안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인 내정자는 '친박계 핵심 실세로 불리는 서청원 최경환 이정현 의원 등의 인적 청산을 의미하느냐'는 데 대해서는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며, 국민과 당내 의견을 취합해서 판단하는 것"이라고 구체적 언급을 삼갔다. 인 내정자는 또 "탈당하고 나가는 사람들도 지금 사태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면서 "국민의 마음속에서, 그리고 역사 앞에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인 내정자는 비대위 구성과 관련, "나에게 전권이 있지만 주변과 상의하고 있다"면서 "당을 개혁할 수 있는 원내외 인사를 골고루 포진시키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인 내정자는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서는 "내 책임은 응급실 집도의로서 응급처치가 끝나면 전문의에게 넘기고 떠나는 것"이라면서 "위기 상황이 끝나면 당에 남아서 정치하지 않고, 돌아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인 내정자는 "새누리당의 당론과 기본 정책을 바꾸려 하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보수당으로서 따뜻함, 헌신, 봉사, 나눔 등의 가치를 소홀히 한 것은 사실인 만큼 이 부분은 바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