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재인 정권 탄생, 되돌아 봐야” 바른미래 “배후 밝혀라”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30일 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에 대해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됐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활약했다는 점 때문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눈이 문재인 정부로 향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의 주요 당권 주자들이 드루킹 사건이 문재인 정부와 무관치 않을 것이라 보고 있다. 따라서 2.27 전당대회 이후 한국당의 드루킹 공세는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한국당 당권 주자인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한 뒤,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에 대해 "지난 특검이 김경수 위의 상선은 수사를 안 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그 사건이 확정되면 대통령 후보의 문제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역시, 한국당 당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법원은 대규모 여론조작으로 유권자의 판단을 왜곡시켰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사필귀정으로서 문재인 정권 탄생의 근본을 다시 되돌아봐야 한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입장문을 내고 “김 지사에 대한 재판부의 1심 선고는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현 정권의 부도덕함을 심판한 것. 대선과정에서 여론조작과 심각한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이번 판결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 반드시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위원회-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김 지사와 드루킹이 만들어낸 수많은 댓글로 국민의 마음을 훔쳤고, 그 훔친 마음으로 이뤄진 선거 과정에서 중대한 불법 선거 운동이 있었음이 밝혀졌다. 지난 대통령 선거의 조직적 댓글 개입이 밝혀진 것으로 선거의 정당성에 대한 의구심이 확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 지사가 과연 불법 선거 운동의 끝일 것이냐, 그다음은 없을 것이냐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혹이 있다. 앞으로 그러한 의혹도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한국당 수석대변인 윤영석 국회의원은 논평을 통해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의 댓글조작은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대선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인 의혹이 거세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최측근인 김 지사의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이다.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도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도 이번 사건의 배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지사는 ‘민주주의 파괴자’다. 앞에서는 ‘정의’를, 뒤에서는 ‘조작’을 김 지사는 드루킹을 처음에 모른다고 잡아떼던 사람 아닌가? 입만 열면 ‘둘러대기, 말 바꾸기’가 특기다. 증거는 차고 넘쳤다. ‘거짓 덩어리’ 김 지사는 부끄러움을 알고 사퇴하라. '여론조작 기술자'를 그만 보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작이다. 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라.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불법여론조작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라. 불법여론조작사건에 ‘관용’과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

최근 문재인 정부는 경제정책과 '김태우·신재민 폭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야권의 거센 공세를 받는 중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김 지사의 판결, 드루킹 사건에 대한 공격까지 방어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현재 청와대는 김 지사의 법정 구속과 관련해, 법원 최종심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