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대형건설사 삼성물산은 "서울시 정비사업에 집중"

지난달 10일 경기도 수원시 아파트 단지 밀집지역 모습. / 사진=연합뉴스
한 아파트 단지 밀집지역 모습. / 사진=연합뉴스

[공감신문] 이두경 기자=정부가 완화된 재건축 정책을 연초 연이어 내고 있는 가운데 시공능력 1위 건설사는 서울시 정비사업에 집중한다지만 "당장 재건축이 활성화가 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업계 예상도 나온다.

임직원 1,200명 이상의 한 중견 건설사는 재건축과 관련해 "공사비가 워낙 올라 수주하기가 쉽지 않다"며 2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 재건축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 건설사 관계자 A씨는 "재건축은 인허가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커 계획을 언급하기 어렵다"면서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면 시공사는 나쁠 게 없지만 좋은 것은 아직 체감되지 않는다.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답했다.

무엇보다 '건설비' 관련한 걸림돌이 가장 큰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A씨는 "조합들이 모두 부자가 아니라 자금 조달이 어려울 것"이라고 푸념하며, "공사비가 워낙 올라 수주하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시공능력 1위 삼성물산의 입장은 달랐다.

이날 삼성물산에 따르면 서울시가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시기를 '사업시행인가 이후'에서 '조합설립인가 이후'로 앞당기고 있어, 2027년까지 많은 정비사업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것에 대비 중이다.

삼성물산은 잠실, 압구정 현대를 비롯한 강남권, 용산 한남 일대 등 우수한 입지의 단지들이 비슷한 시기에 몰릴 것으로 전망,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울 방침이다. 특히 '한남 456 지역'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래미안 THE NEXT' 등을 선포하며 넥스트 라멘구조, 가변형 벽체, 홈닉 등 새로운 시공법을 찾아갈 계획이다.

부동산PF 사태로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이 개시돼 현재 4월까지로 예정된 채권단 실사를 받고 있는 태영건설은 "기존 재건축 공사 현장들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올해 재건축 계획에 대해서는 "모든 현장이 실사 중이라서 언급하기 어렵다"고 했다.

국토교통부는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을 규정한 시행령·시행규칙을 2일부터 29일까지 입법예고했다. 입법예고안에는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1.10)'을 통해 발표한 재건축부담금 추가 완화 방안의 후속 조치도 포함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