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금융감독원에서는 빠른 기간 내 자동차보험에 대한 표준약관 개정을 65세로 높여 육체노동 가동연한을 반영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관련 업계에서는 최소 1.2%정도 보험료가 올라갈 것으로 전망한다. 자동차보험료 인상 보도가 전해지면서 합리적인 자동차보험료를 알아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정보까지 함께 소개한다.


자동차보험이란?

우선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차를 구입 했을 경우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이다. 의무가입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적발 될 경우 징역 1년 이하 또는 벌금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본인에게 적합한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본인의 차종과 평소 운전습관, 사고 이력 등 다양하게 따져봐야 한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을 설계, 비교 등이 가능하고, 큰 폭으로 보험료까지 낮출 수 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사이트

만약 처음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하거나 갱신을 앞둔 경우 자동차 보험은 차를 보유한 운전자라면 1년마다 재가입해야 한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자동차보험 종류마다 다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순위, 특약, 견적 등 세세하게 비교 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경우 설계가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보험 부담금을 절약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다양한 특약 가입

다양한 특약 상품 가입만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대표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특약, 블랙박스 특약, 자녀 할인 특약 등이 있다. 평소 운전을 잘 하지 않아 주행이 많지 않은 운전자는 마일리지 특약을 주로 가입하며, 보험료 할인은 연간 주행거리를 반영해서 최대 40%까지 받을 수 있다. 블랙박스를 차량에 설치한 경우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이 가능하며 보험료 할인까지 제공된다. 자녀가 만 7세 이하의 운전자라면 자녀 할인 특약으로 보험료를 할인해주며, 어린 자녀를 생각해 부모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또, 첨단 안전장치가 있는 차종을 사고율이 낮을 가능성이 크며, 차량 운전자 범위를 좁히는 방식의 특약 등이 있다.


무사고 운전 할인

자동차보험을 절약하는 핵심 방법은 운전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료는 일반적으로 운전자의 사고내역에 따라 책정된다. 아울러 안전운전으로 자동차사고가 일어나지 않으면 보험료는 할인된다. 무사고 경력에 의해 할인율 70%정도 가능하여, 평소에도 안전운전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사고가 일어날 경우 보험료는 할증된다. 보험료 할증은 자동차사고로 인해 5%~100%까지 사고의 크기나 건수에 따라 할증이 적용된다.


1일 자동차보험이란?

타인 명의인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났을때를 대비하기 위한 자동차보험상품이다. 자동차를 빌리거나 카셰어링, 렌터카 등 이런 경우 가입할 수 있다. 1일 자동차보험 가입은 간편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효력은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부터 발생된다. 1일 자동차보험은 최대 가입기간은 7일까지며, 1일 자동차보험은 타인 명의인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한해서만 보상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