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녀 위한 경제활동계획 확정...공동육아나눔터 등 보육시설 증설

성남시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센터/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여성의 경력단절을 막기 위한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센터가 현재 82곳에서 104곳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최근 제2차 양성평등 실무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아낸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촉진 2017년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실시한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반영한 시행계획에는 4대 영역, 80개 과제로 구성됐다.

여가부는 재직 여성 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센터를 104곳으로 대폭 확대한다. 

이와 함께 ▲가족상담·생활정보 ▲ 생애주기별 자녀교육 방법 ▲ 직장 고충상담 및 컨설팅 ▲ 워킹맘 소통 커뮤니티 지원 등 맞벌이 가정의 부모가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데 필요한 각종 도움을 제공한다.

또 경력단계별(청년여성/중간관리자/고위관리자) '여성인재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해 여성의 경력개발 및 관리직 진출을 위해 운영한다.

여기에 보육과 돌봄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어린이집을 설치할 때 정부가 주는 지원금을 올리고 지방자치단체·공공시설을 활용하거나 민간기업과 협력해 공동육아나눔터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건강보험과 고용보험 정보를 연계해서는 여성이 다수 고용된 IT·출판 업종 사업장에 대한 모성보호제도 위반 여부를 수시 점검할 예정이며, 일·가정 양립과 고용 상 성차별에 관한 지역별 모니터링을 실시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한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돕기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700여 개로 확대한다. 여성농업인이 정보통신기술(ICT)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동실습장을 3곳에서 7곳으로 확충한다.

시행계획은 ▲ 재직여성 경력단절 예방 ▲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활성화 ▲ 보육·돌봄 인프라 강화 ▲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 및 협력체계 구축 등 네 가지 큰 주제 아래 각 부처별 80개 과제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