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실시한 멘토링에 600명 참여...멘토 추가 선발, 지방으로 확대

지난 21일 인하대학교에서 실시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이민자 멘토와의 대화’ / 법무부 제공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법무부는 이민자 사회통합을 위해 지난 6일부터 이민자들을 선발, 멘토단을 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멘토링은 우리 사회에 모범적으로 정착한 이민자들을 선발해 나중에 입국한 외국인에게 본인의 정착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정기 운영될 계획이다.

법무부는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 경력이 있는 줄리안 퀸타르(벨기에), 크리스티안 부르고스(멕시코), 자히드 후세인(파키스탄), 안순화(중국)로 시범 멘토단을 구성해 7월 6일부터 21일까지 총 4차례의 멘토링을 실시했다.

법무부 관계자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멘토 역시 한국에 어렵게 정착했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극복 과정에 대한 용기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국어 공부법, 한국 친구 사귀는 방법 등의 시간에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며 유익한 시간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는 수도권 4개 대학에서 실시한 멘토링에 총 6백명이 넘게 참여한 결과에 따라 앞으로 멘토를 추가 선발하고 지방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법무부는 2009년부터 이민자를 위한 조기적응프로그램,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