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장어철이다. 8월 제철을 맞은 장어는 두툼한 살과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음식이다.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장어는 가족외식요리와 보양식으로 손꼽힌다. 입추를 지나 다가올 마지막 더위 말복에는 삼계탕 소문난 맛집을 비롯해 장어구이 전문집과 장어 무한리필 가게는 인산인해를 이룰 것으로 예측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풍천 장어는 지역명이 아니다. ‘바람 풍에 내 천’ 한자를 사용해 바람을 타고 강으로 유입되는 장어 종류를 뜻한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는 가격에 있다. 양식을 하는 뱀장어 민물장어가 바다장어보다 가격이 비싸고 살과 기름이 많다. 바다장어에 비해 가시도 적은 편이다. 바다장어 종류로는 붕장어, 먹장어, 갯장어가 있다. 지방함량이 적다는 효능이 있다. 하모 샤브샤브로 맛볼 수 있는 하모 장어(갯장어)도 있다. 민물장어라고 불리는 뱀장어 중 풍천장어가 가장 알아준다. 장어는 서식지에 따라 먹장어(곰장어), 붕장어, 민물장어(뱀장어), 갯장어로 분류한다. 민물 장어 먹이는 바다에서 나오는 잡고기 등이다. 장어 수명은 놀랍게도 40년 가까이 된다. 장수 물고기다. 맛있는 장어구이 양념장 황금 레시피와 장어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장어 효능

장어는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영양성분이 풍부한 장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고혈압과 심근경색,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치료와 예방에 효능이 있다. 민물장어를 비롯한 장어 효능은 콜레스테롤을 낮춤과 동시에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이다. 든든하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음식인 셈이다. 스테미너 음식 장어 칼로리는 110kcal 정도다. 장어 1kg 칼로리는 무게에 따라 계산하는 것이 빠르다. 1kg가 몇 마리인지 몇인분인지는 장어 판매점이나 장어구이 맛집에 따라 다르다.

꼼장어 장어 꼬리 효능은 남자한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남성 정력강화와 더불어 여성 갱년기 음식으로도 각광 받는다. 장어와 비슷한 스테미나 음식으로는 GI지수가 낮은 귀리와 셀레늄을 함유한 굴, 남자한테 좋은 음식 마늘, 오리고기, 정력강화에 좋은 성게알, 홍삼, 문어 등이 있다. 장어는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B, 철, 인, 마그네슘, 칼륨 많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아르기닌 성분이 혈관 확장을 돕고 동시에 혈류 흐름을 개선한다. 장어는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DHA와 EPA 성분을 함유해 두뇌 건강을 도와 치매와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다.

장어 부작용과 장어 손질법

장어 칼로리는 1인분 기준 200~250g 600kcal다. 저열량 식품이 아니므로 다이어트 시에는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장어 성질은 찬성질이다. 때문에 초복 중복 말복 복날 보양식으로 삼계탕이나 치킨 등 닭요리 대신 먹기 좋은 음식이다. 장어구이와 (민물)장어탕, 장어덮밥, 장어초밥, 장어 곰탕 등이 있다. 복숭아와는 궁합이 나빠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장어손질과 장어 보관법 어떤 장어 요리를 만드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깨끗한 물에 여러번 헹궈 불순물을 제거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장어 껍질 진액을 칼로 긁어내면 비린내가 제거된다. 장어는 요리 시 냉장보관하고 오래 두고 먹을 것은 냉동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장어구이 양념장(소스) 황금 레시피

장어구이 먹는 방법은 장어 소금구이와 양념구이가 있다. 집에서 장어소금구이와 장어 양념구이를 굽는 법으로 먼저 양념장을 준비해준다. 민물장어구이와 바다장어 굽는법은 큰 차이가 없다. 물에 여러번 세척해 비린내를 제거하는 장어씻기 후 소금과 후추로 맛을 낸 장어소금구이를 만들거나 빨간 양념장으로 장어양념구이 만들기한다. 장어구이 양념장 황금 레시피는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물엿 1큰술, 매실액 1큰술, 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과 후추다. 민물장어 에어프라이어로 굽는 방법으로 깐풍장어나 장어 강정을 만들 수 있다. 집에서 에어프라이기만 있으면 손쉽게 요리할 수 있다. 장어뼈 튀김도 가능하다. 민물장어를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적정온도에 돌려주면 간편하게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