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션 신청 계기로 업계 처한 현실과 고충에 대해 정부와 시민들이 알아주길 바란다”

[공감신문] 인천과 서울 구간을 운행하는 6개 광역버스 업체들이 지난 9일 진행했던 폐선 신청을 16일 철회했다. 인천시 광역버스 업체들은 인천시청에 경영난을 이유로 일괄 폐선 신청했었다.

인천과 서울 구간을 운행하는 6개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청을 철회했다.

신고가 일제히 철회됨에 따라 우려를 모았던 '인천∼서울 출퇴근 대란'을 피할 수 있게 됐다.

그럼에도 아직 작년에만 23억7000만원의 손해를 볼 정도에 적자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더욱이 올해 적자규모는 43억5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기에 노선폐지 요청은 재발할 소지가 크다.  

천지교통 김해숙 대표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을 신청했던 것은 심각한 경영난 때문이었다”며 “우리 회사만 해도 작년에만 8억원이 넘는 적자를 봤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폐선 신청으로 불거진 ‘시민의 발을 볼모로 삼는다’는 의견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김 대표는 “원래부터 시민께 심한 불편을 끼칠 운행 중단을 결행할 마음이 없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업계가 처한 현실과 고충에 대해 정부와 시민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7만원 상당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000원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에 따르면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7만원 상당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000원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7530원으로 상승한 최저시급의 영향으로 인건비도 120억6400만원에서 140억4100만원으로 치솟았다. 

또 2014년 광역버스의 입석 제한 조치가 생겨나고, 수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등 수도권 내 교통망 확충으로 버스 탑승 승객의 수는 감소했다.

인천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6개 업체는 2013년에는 하루 평균 5만1186명을 태웠지만, 작년 일당 버스 탑승객 수는 3만 8045명으로 줄었다. 25.6%하락한 수치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2009년 광역버스가 대상에서 제외돼 운전자 부족 문제까지 겪고 있다. 

김 대표는 “우리 회사의 경우 47대의 광역버스가 있지만 운전자가 부족해 30여대만 운행하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운전자 부족의 원인을 월급의 차이, 처우문제로 분석했다. 업체들이 운전자들에게 급여와 혜택을 맞춰줄 여력이 안 되기에 대우가 좋은 시내버스 업체에 인력을 빼앗긴다는 것이다.  

광역버스 업계 관계자와 운전자 대표 등은 지난 7일부터 인천시청 정문에서 집회를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재정지원 등을 촉구한 바 있다.

내년도 최저시급이 인상되고, 운수 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도 신설돼 적자는 더 극심해질 예정이다.

마니교통 박수응 대표는 “회사마다 형편이 많이 어렵지만 운행 중단으로 시민을 불편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데 업체 대표들이 뜻을 모았다”며 “업계도 노력을 강화하겠지만 적극적인 소통과 지원에 나서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버스 업계 관계자와 운전자 대표 등은 지난 7일부터 인천시청 정문에서 집회를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재정 지원 등을 촉구한 바 있다. 

앞서 인천시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 등 23억원 지원계획을 철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