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여의도·노량진 노선 순으로 혼잡...9호선 평균 혼잡도 162% 달해”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 박재호 의원실 제공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서울지하철 중 가장 혼잡한 노선은 9호선이며, 이 중 ‘염창-당산’ 구간 혼잡도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서울지하철 1~9호선 중 9호선이 평균 혼잡도 175%로 열차가 가장 붐볐다.

혼잡도는 전동차 1량의 정원인 160명 대비 탑승 승객 인원으로 산출되며, 열차 1량에 160명이 탑승했을 때를 100%로 본다.

박재호 의원실 제공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의 ‘염창-당산’ 노선이 201%로 가장 높은 혼잡도를 보였으며, ‘당산-여의도’ 186%, ‘노량진-샛강’ 179%, ‘여의도-노량진’ 173%순으로 나타났다. 

1~8호선의 경우 2호선 ‘사당-방배’ 노선이 170.3%로 가장 혼잡했다. 4호선은 ‘한성대입구-혜화’ 159.7%, 7호선 ‘까치울-온수’ 155.9%, ‘가산디지털단지-철산’ 147.8%, 2호선 ‘방배-사당’ 147% 순이었다.

이들 노선은 혼잡도 150%를 웃도는 수준이다. 예컨대 정원 160명인 1량에 240여명의 승객이 탔을 때 이같은 수치가 나온다.

박재호 의원실 제공

서울시는 작년 12월부터 9호선의 실내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기존 4량 급행열차를  6량으로 증량했고, 현재는 12편성 운행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평균 혼잡도 162%(급행기준)로 타 호선에 비해 붐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재호 의원은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개선을 위해 열차를 증편하는 등 노력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으로 시민들의 교통 안전성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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