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 의원 "특정 시기 만들어진 LG화학 배터리 제품, 확실히 문제 있어"

더불어민주당 이훈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훈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LG화학(부회장, CEO 신학철)이 국회의원의 지적에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ESS(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문제 개선 의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올해 국정감사가 진행되던 지난 10월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국회의원은 ESS배터리 화재사고의 원인과 정부 조사발표에 대한 추적 조사 실시결과를 발표했다.

이훈 의원에 따르면 LG화학 배터리의 화재사고 건수는 총 14건으로, 전체 화재 26건 중 절반(54%) 이상을 차지한다. 

특이한 점은 LG화학 배터리의 14건 화재 모두 특정시기, 특정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2017년 2분기부터 4분기 동안 LG화학 중국 남경공장에서 만들어진 초기 물량에서 문제가 생겼다.

당시 이훈 의원은 “이 시기에 만들어진 LG화학의 배터리 제품에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재가 재발할 때마다 국가경쟁력과 기업의 신뢰는 무너질 것이다. 특정시기 생산된 관련 배터리가 전국에 198개소나 더 있다. 지금이라도 자발적인 리콜을 진행하는 것이 당장의 손해보다 미래의 신뢰와 세계시장을 점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LG화학에 자발적 리콜을 촉구했다.

LG화학의 자발적 리콜 지적은 민관합동조사위에서도 제기됐다. 

이훈 의원실은 민관합동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 위원들 사이에서도 'LG화학 배터리의 문제가 있으니 정부 차원에서 리콜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조사과정에서 나왔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이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처럼 LG화학의 자발적 리콜 필요성이 매우 큰 상황이다. 하지만 1일 공감신문에서 이훈 의원실에 확인한 결과, LG화학 측은 현재까지도 의원실에 자발적 리콜에 대한 답을 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앞선 조사과정에서 LG화학에 2017년에 생산된 ESS배터리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LG화학은 당시에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거듭된 이 의원의 요청에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LG화학은 12월까지 자신들이 실험을 진행해 원인분석을 더 꼼꼼히 하겠다는 입장만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