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요리, 감바스

스페인어로 감바스는 새우를 의미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는 올리브 오일에 새우, 마늘, 페페론치노 등을 넣고 끓인 스페인 정통 요리다. 스페인어로 감바스(gambas)는 새우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감바스 요리를 활용한 감바스 알 아히요는 새우와 마늘을 올리브유에 튀기듯 구워낸 스페인의 전채 요리다. 와인 한 잔과 메인 요리로 잘 어울리는 감바스, 주말 저녁 메뉴나 손님음식으로 요리해 먹어보는 것도 좋겠다.

새우감바스  

지난달 30일 KBS ‘2TV 생생정보’에서는 감바스를 활용한 ‘칠리새우 레시피’가 소개됐다. 스페인 정통 요리, 매콤달콤한 칠리소스맛이 나는 새우감바스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감바스 남은 것, 다진마늘 반큰술, 다진 생강 반큰술, 다진 파 반큰술, 설탕 1큰술, 케첩 반컵, 고추기름 4분의 1컵 

▲ 새우 감바스 [출처=KBS '2TV 생생정보' 캡쳐]

1. 달군 후라이팬을 중간불로 맞춘 후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다진 파, 설탕, 케첩, 고추기름을 넣고 졸인다.

2. 남은 감바스는 기름을 조금 덜어낸 뒤 새우만 건져내 졸인 칠리소스에 넣는다.

3. 중간 불을 유지한 채 1분 동안 빠르게 볶으면 ‘칠리새우 감바스’가 완성된다.

감바스 알 아히요

스페인어로 감바스는 새우를, 아히요는 마늘소스를 의미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인어로 감바스(gambas)는 새우를, 아히요(ajillo)는 마늘 소스를 의미한다. 감바스 알 아히요는 새우감바스 만들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감바스 알 아히요 레시피]

1. 먼저 새우는 중새우나 칵테일 새우를 준비해 껍질·내장 부분을 제거한 후 소금물에 씻어 둔다.

2. 마늘은 편으로 썰어 놓고 매운 고추는 다져 준비한다.

3.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마늘을 넣어 튀기듯 볶는다.

4. 다진 고추와 새우를 넣어 천천히 굽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마지막으로 파슬리를 뿌리면 감바스 알 아히요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