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광고비 42% TBS에 몰아준 전력 꼬집어

채수지 서울시의원이 19일 서울시교육청 첫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채수지 시의원)
채수지 서울시의원이 19일 서울시교육청 첫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채수지 시의원)

[공감신문] 오영세 기자= 채수지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양천1)이 지난 19일 열린 교육위원회에서 서울시교육청 첫 업무보고를 받고 “교육청의 광고비 집행 기준이 구시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광고비 42%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집행해 사회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이 손을 잡고 국민 세금을 사유화해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청취율과 편당 단가를 고려해 광고료를 집행했다”고 해명했지만 최근 홍보 수요 및 트렌드에 따라 교육청만의 전략적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다.

채 의원은 “광고비 집행에서 청취율이나 광고단가를 무시할 수는 없지만 광고 집행 기준을 더 다각화·전문화해 각 매체 마다의 소비자 분석 및 핀셋 광고 타게팅을 통해 불필요한 홍보로 인한 세금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교육청의 실국별 자체 홍보비 2억여원 편성과 11개 교육지원청 옥외 광고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채 의원은 “실국별 가중치를 두지 않은 홍보비 편성에 앞서 각 실국마다 사전 홍보계획에 철저를 가해야 한다”며 “홍보 정책이 더 활발하게 필요한 실국에는 그에 상응하는 홍보비가 책정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옥외 광고가 과연 시민에게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 될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오히려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플랫폼을 통해 교육청 콘텐츠 확산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 업무보고에는 조희연 교육감과 최승복 기획조정실장, 김덕희 총무과장, 이주섭 대변인 직무대리, 이민종 감사관 등이 참석해 교육위 위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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