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자격요건 강화‧현장 검증 단계 마련’ 주문
‘참여자 교육·사후 관리 강화’ 촉구

박영한 서울시의원이 미래청년기획단 업무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박영한 서울시의원이 미래청년기획단 업무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공감신문] 오영세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영한 의원(국민의힘, 중구1)이 3일 열린 제316회 임시회 미래청년기획단 업무보고에서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미래청년기획단에서 추진하는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은 청년 일자리 1000 개의 꿈에서 발전된 사업으로 2022년도에 시작해 올해 90.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퇴사율이 20%'라고 지적했다.

박영한 의원은 “청년 퇴사율이 높다는 점은 청년 참여자 모집에 문제가 있거나, 참여기업 선정이 잘 못 됐다”며 “참여기업의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사전 계획대로 사업장을 운영하는지 현장 검증 단계를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 “지난 2월 통계청 고용동향에 따르면 20대 실업자가 4만3000 명 감소한 것에 반해 30대 실업자는 1만7000 명 증가했다”며 “30대 참여자가 25% 내외인 점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제안했다.

미래청년기획 단장은 “대부분의 일자리 사업은 특성상의 이유로 퇴사율이 20% 정도이나, 제고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프로세스 개선에 더 힘쓰겠다” 토로했다.

박 의원은 “시민 혈세 90억 이상 책정된 사업인데도 참가 청년들의 고용 승계 현황과 취업 현황이 없다”며 “사후 관리도 철저하게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