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사상자 수 최근 5년 새 각각 15배 이상 늘어
25개 자치구 중 홍보‧교육 계획‧예산 확보한 곳 8곳에 불과
무면허 운전 및 신호위반 방지‧안전 장비 착용‧2인 탑승 금지 등 기본적인 교육 시급

왕정순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왕정순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공감신문] 오영세 기자=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가 최근 5년 새 15배 이상 늘고 있지만, 관련 교육이나 홍보는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2)은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서울시의 PM 사고 건수는 15.3배, 사상자 수는 15.8배나 늘었지만, 이용자 대상 홍보 및 교육 계획을 마련하거나 예산을 확보한 자치구는 8곳에 불과하다”고 1일 밝혔다.

최근 5년(2017~2021)간 서울시 PM 사고 현황 (자료=왕정순 시의원)
최근 5년(2017~2021)간 서울시 PM 사고 현황 (자료=왕정순 시의원)

왕정순 시의원은 “원동기 면허 없이는 운행이 불가하도록 지난 2021년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안전 장비 착용이나 2인 탑승 금지도 필요하다는 내용이 전해졌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사람들도 적고, 대여 업체가 면허 인증을 요구하거나 안전 의무를 당부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사실상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렇다 보니 사고는 대형화되고 피해자가 범법자가 되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실제로 지난 5월 16일 서초구에서 발생한 고교생 전동킥보드 사고의 경우, 2명이 택시와 충돌해 한 명이 숨지고 한 명이 크게 다쳤음에도 불구하고 부상을 입은 학생은 원동기 면허가 없다는 이유로 입건된 반면 면허 인증을 요구하지 않은 대여 업체는 딱히 큰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왕 의원은 “최근 서울시가 오는 6월까지 교통안전공단, 전동킥보드 업계 등과 협업하여 시범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자치구 차원까지 확대해보면 사고의 급증 양상에 비해 거북이걸음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무면허, 신호위반, 헬멧 등 안전 장비 미착용, 2인 탑승 위험성 등에 대해 철저한 교육이 필요함에도 충분한 교육 프로그램 실시는 물론 예산도 제대로 편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 서초구 사고와 같은 사례 재발 우려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왕 의원은 “면허 인증을 하지 않은 업체 역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것이 상식적인데 과징금 등 처벌 수위는 너무 약한 것도 문제”라며 “서울시와 교육청, 각 자치구가 전동킥보드 사고를 그저 경찰의 책무라고 미룰 것이 아니라 법적 사각지대 해소 및 보완을 위해 먼저 앞장서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