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치...연말까지 전국 최대 86개소 충전소 확대

정부는 올해부터 5년간 '수소 생산·저장 분야 원천기술 개발에 약 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올해부터 5년간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시스템을 조성하기 위한 '수소 생산·저장 분야 원천 기술 개발'에 약 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러한 계획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것이다. 과기부는 오는 12일부터 3월 13일까지 올해 진행할 친환경·고효율 수소 생산과 안정적 저장을 위한 121억원 규모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신규과제는 차세대 기술 고도화, 미래 유망 신기술 발굴, 사업화 모델 기반의 기술 개발 등 3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먼저 ‘차세대 기술 고도화’ 과제로는 알칼라인 수전해,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액상유기화합물 수소저장 3개 부문에서 각 1개 연구단을 선정한다. 이를 통해 4년(3+1)간 지원, 기술별로 핵심소재·요소기술 개발 및 소규모 실증을 추진한다. 

‘미래 유망 신기술’ 과제는 차세대 기술 고도화 3개 과제를 제외한 분야에서 경쟁형 연구방식으로 추진된다. 18개 과제 선기획 연구(3개월) 후 평가를 통해, 본연구 1단계(3년) 12개 과제, 2단계(2년) 6개 과제를 지원한다.

아울러 ‘사업화 모델 기반 기술 개발’ 과제는 기후 산업육성모델인 ‘친환경 충전소’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5년(3+2)년간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충전소 현장에서 태양광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추진한다.

정부는 연말까지 전국 최대 86개소의 수소충전소를 확대할 방침이다.

같은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차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현대자동차가 신청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에 대해 '실증특례'를 부여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소전기차 충전소가 국회에 설치된다. 

실증특례는 제품·서비스를 시험·검증하는 동안 제한된 구역에서 규제를 면제하는 제도다. 현재 국회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일반 상업지역으로 분류되어 수소충전소 설치를 제한하지만, 이번 실증 특례로 설치가 가능해졌다.

국회 내 들어서는 수소충전소는 승용차 기준으로 하루 5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250kg 규모로, 설치예정 부지는 국회 의사당을 정문에서 바라볼 때 왼쪽, 의원회관과 경비대 건물 사이 약 200~300평이다.

현대차는 영등포구청의 인허가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오는 7월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과장

산업부는 '국회 충전소'가 수소충전소에 대한 국민의 막연한 불안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과장은 “각종 민원과 규제로 수소충전소의 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세계에서 최초로 국회에 설치하는 수소충전소는 큰 의미가 있다”면서 “국민이 수소충전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연말까지 전국 최대 86개소(기존 16개소 포함)의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고, 2022년까지 310개의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이달 설립 예정인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위한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본격적으로 수소충전소 확산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