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현영 원장
노현영 원장

척추질환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 겉으로는 보이는 부분이 없어서 얼마나 아프고 힘든지 모르지만 직접 겪는 사람들은 이 고통이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표현을 한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치료 방법들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진행하는 수술적인 치료가 있으나 최근에는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이는 약물이나 수술에 의존하지 않으며 맨손을 이용해서 틀어져 있는 척추의 뼈와 뭉친 근육과 긴장한 신경들을 바로잡아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 부담이 덜하다. 이러한 치료법도 많이 대두가 되고 있지만 큰 병으로 커지기 전에 예방하는 좋은 방법들도 많이 알려지고 있다.

보통 컴퓨터나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는 허리에 요통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많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 그리고 운동 부족 등이 그 원인으로 꼽고 있다. 이로 인하여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서 보내게 되는 신호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증상은 어깨나 목, 허리 등에서 하나씩 나타나게 되고 근골격 통증은 전체적으로 균형이 무너졌다고 보게 된다.

물론 이런 증상이 나타나서 수술적인 치료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을 하여 척추질환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한 체조나 운동법들이 많이 나오게 되면서 이에 대한 인기도 상당하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와 함께 도수치료를 진행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10가지 규칙만 외워서 지켜준다면 건강한 척추 만들기는 성공을 할 수 있다. 그 비결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 무거운 중량의 짐을 들지 말 것, 운동 전후에 척추 스트레칭을 진행할 것, 적어도 30분에서 1시간은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났다 자세의 변화를 줄 것, 엎드려 자는 습관을 고칠 것,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일 것, 베개, 침대 등 사용하는 가구에 돈을 아끼지 말 것, 병원을 통해 꾸준한 척추 정기 검진을 받을 것 등을 지켜주게 된다면 미리 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도움말 부산 연세바른마취통증의학과 노현영 원장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